송대오(해남군장애인체육회 고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장애인 지원 업무를 취급하는 기관의 지원사업을 정작 장애인들은 어떤 기관에서 어떤 내용의 지원을 하는지를 몰라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많다.해남군 해당부서에 유선으로 장애인 지원사업에 대한 문의를 했더니 정부와 군의 지원업무를 설명하고 실무는 읍·면사무소를 이용하란다.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도 하였다.

읍·면사무소 방문은 장애로 거동이 어렵고 방문을 해도 나이가 많고 장애가 있는 사람이 설명을 듣고 숙지가 가능하겠는가? 또한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이용은 연세가 많고 다수가 수족마비로 컴퓨터를 다룰 수 없어 대부분 컴맹들이고, 장애인 스스로 수많은 기관을 찾아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물론 읍·면사무소는 장애등급을 받은 사람에게 장애연금 신청과 전기요금할인 등 몇 가지는 우편으로 가정에 보내주고 있다.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도시가스·전화요금 할인, 각종 세금관계, 장애인보장구 구입, 활동보조 신청, 장애인 건강보험공단·국민연금공단 업무, 장애인 복지관 이용절차, 활동보조 이용건, 보건소 각종 프로그램, 교통약자 이동의 장애인 콜택시 등록업무, 예금 가압류 방지통장 만들기, 장애인 체육회를 통한 재활운동(요가,탁구,보치아,에어로빅 등) 등 많은 것들을 과연 장애인들이 찾아서 혜택을 볼 수 있겠는가?

우선 금전이 절약되고 일상생활에 큰 도움되는 두 곳을 알려드릴까 한다.

먼저 해남보건소는 재활치료실을 개설하여 전신 운동구 오토 사이렉스를 비롯 20여가지 최신 운동기구를 배치하고 전담지도 선생을 상주시켜 운영 중이고 물리치료실, 한방, 치매쉼터, 고혈압 건강교실 운영 및 매주 수요일 재활과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보치아 운동 등을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통약자인 장애1~2급과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려운 노약자와 임산부에게 기본요금 1200원으로 연중 무휴 운행하고 있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신차 6대로 이용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금년 내로 기본요금 500원과 1킬로미터당 100원 요금으로 광주도 단돈 97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많은 지원들이 해당 기관의 무관심과 소극적 태도로 사회적 약자 장애인들이 혜택을 못 받는 것이 안타깝다. 해남군이 모든 지원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한 종합안내팸플릿을 제작 배포해 7000여명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하는 행정 서비스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