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원, 생산농가 16일 간담회
8월까지 어떤 식으로든 결론

▲ 군의회와 로컬푸드 생산자협희회가 로컬푸드 직매장 부지 매입 부결사태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있다.
▲ 군의회와 로컬푸드 생산자협희회가 로컬푸드 직매장 부지 매입 부결사태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있다.

로컬푸드 직매장 부지 매입 부결 사태 이후 처음으로 열린 해남군의원들과 로컬푸드 생산자협의회 임원들의 간담회에서 찬반 양 측의 입장 차를 다시 확인했지만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지 주목된다.

지난 16일 해남군의회 의원휴게실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군의원 11명 전원과 생산자협의회 임원 6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부결사태의 당사자인 민주당 의원들은 로컬푸드 직매장에 대해 반대한 것이 아니라 진입로와 교통혼잡, 주차장 문제, 사업성 등을 감안해 더 좋은 부지를 찾자는 의미에서 시간을 갖고 고민해보자는 차원의 부결이었다며 조금만 더 지켜봐달라는 입장을 전했다.

특히 박종부 의원은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했다가 여러 문제 때문에 실패한 사례가 많아 성공요인을 담보한 뒤 추진하자는 의미였다"며 "그런 차원에서 공공급식센터와 로컬푸드 직매장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통합부지를 8월까지 내놓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매 의원은 "문제가 제기된 예정부지만 고집하지 말고 해남읍에 빈 건물이 많으니 임대해서 쓰는 방안을 활용하자"는 안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기존 부지에 설치를 주장해온 다른 의원들은 시급성과 농업적 가치를 고려할 때 현 부지로의 설치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박상정 의원은 "대농위주의 농업 구조를 소농중심으로 개편하고 고령농과 여성농의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다"며 "경제적 비용을 따지기 전에 그 순기능만 놓고봐도 가치면에서 충분한 만큼 더 이상 추진동력을 잃지 않도록 시급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로컬푸드 생산자협의회 임원들도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우 도소매업자가 전혀 개입하지 않고 생산자 스스로 가격을 결정하고 소비자는 방문해서 직접 구매하는 쇼핑센터 기능이어서 접근성과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어야 하는 반면, 공공급식센터는 공공급식소에 필요한 재료를 조달하는 공급센터 기능으로 외곽지역으로의 입지가 어울리는 만큼 한 곳에 두 개 기능을 합치자는 안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또 "그동안 충분히 논의되고 준비되고 검토돼 결정된 사항이고 이만한 입지가 없는 만큼 특별하고 확실한 대안이 없다면 시급성을 고려해 지금이라도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입장 차를 확인한 자리였지만 부결사태의 당사자인 민주당 의원 상당수가 8월까지 대체부지를 찾겠다고 말하면서 생산자협의회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8월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입지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