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군의회 본회의에서 푸드플랜의 하부 실행 계획 중 하나인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의 안이 찬성 5표로 과반수에 미달해 부결되었다.

민주당 소속 의원 중 찬성투표를 한 박상정 의원을 제외하고 전원이 반대를 했다.

반대가 당론인지, 합의라고 말하고 있는 담합인지 불분명하지만 푸드플랜 중요성을 정확하게 이해한다면 의원 개개인이 농민들과 군민들 의견을 들어 소신있게 투표를 해야 할 일이지 당론이나 합의로 처리할 사안이 아니다.

더구나 푸드플랜이 민주당 문재인 정부가 추진중인 중요국정과제라는 점에서도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이다.

현재 추진중인 푸드플랜과 하위사업에 속하는 로컬푸드가 농업정책에서 소외된 중소농, 고령농과 가족농등 생산농가들의 소득증대와 먹거리 소비자인 군민에게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대토론의 주된 요지나 대안제시가 부족한 점을 보면 사업목적과 방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중요한 사안에 대해 군민들 의견을 수렴하거나 제대로 듣지도 않고 당리당략에 의한 표결함으로써 '작은 영화관' 사태처럼 군민 삶에 직결된 중요사업이 상당기간 지체되는 것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총무위원장 김종숙 의원은 소위원회에서 충분히 심도있게 논의했으니 원안 통과를 요청해놓고 정작 본회의에서는 자신이 반대해부결시키는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보임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 근본을 흔드는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다.

군 집행부와 군의회는 이번 사태로 로컬푸드 직매장 관련 중앙정부 지원예산 확보와 사업 추진이 지연되지 않도록 군민의 입장, 목소리를 충분히 들어 빠른 시일 내에 재결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