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전남도 통해 설명회 자리 요청
지역내 반대의지 확고 강경입장 전달

해남군이 광주 군 공항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가 주민설명회 개최를 전남도를 통해 해남군에 요청했지만 해남군이 반대의사를 밝혀 주민설명회가 무산됐다. 특히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해남을 비롯해 무안, 영암, 신안 등도 모두 반대하며 첫 주민설명회가 무산돼 광주 군공항의 전남으로의 이전 문제는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남군에 따르면 지난 5월초 국방부는 전남도를 통해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주민설명회 개최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해남군은 해남군과 해남군의회, 주민 모두 군 공항 이전 반대 의지가 확고하다며 유치할 의지가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달했다. 무안과 영암, 신안 등 다른 이전 후보지도 모두 전남도에 주민설명회를 반대한다고 회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전남도와 광주시가 지난해 8월 2018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 협약과제의 하나로 무안군과 함께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비롯해 광주 군 공항 이전 협력 등에도 적극 실천할 것을 합의해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의 전남지역으로의 이전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앞서 광주시가 실시한 용역결과 광주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해남, 무안, 신안, 영암 등 4개 지역이 선정됐었다.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광주시가 5조7000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고 종전부지를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하지만 해남군이 이전후보지로 거론되면서 지역내 반발이 큰 실정이다.

해남군의회는 지난해 12월 13일 제288회 정례회에서 이정확 의원이 대표 발의한 '판문점 선언과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해남군민의 의지에 반하는 광주 군 공항 해남 이전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당시 군의회는 "핵발전소, 방사성 폐기물 저장고, 화력발전소 등 주민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추진된 사업들로 지역분열과 반목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우리지역에서 추진된다면 또 다시 분열과 반목이 반복돼 지역발전의 인적 자산 손실은 자명한 현실이 된다"며 "해남군의회에서는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의 관내 추진을 막아낼 것이며 이웃 자자체 이전 또한 반대하며 연대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명현관 군수도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내 시민사회단체가 마련한 군수 후보초청 토론회에서 "군 공항의 해남으로 이전에 적극 반대한다"고 밝혔다.

산이면농민회도 지난해 5월 29일 광주 군 공항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군 공항이 이전되면 또 다시 주민들의 삶의 터전과 농사지을 땅을 잃게 되고 전투기 이착륙에 따른 소음 피해는 물론 개발제한과 이에 따른 재산권 하락 등 유무형의 수많은 피해가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며 지역주민들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광주 군공항 이전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