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까지 주소지 읍면 신청

해남군은 일하는 저소득층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키움통장 Ⅰ·Ⅱ 신규가입자를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은 저소득층이 매달 일정금액을 저축하면 정부가 장려금을 추가 지원해 목돈 마련 기회를 제공한다. 가입 후 일정요건 충족 시 3년 만기 후에 본인저축액과 정부지원금을 더한 금액에 이자 지원까지 받을 수 있다.

희망키움통장Ⅰ은 일하는 생계·의료급여 수급가구를 대상으로 매월 5만원 또는 10만원씩 3년간 저축하는 한편 탈수급하면 조건이 충족된다. 4인가구 기준 매월 10만원 적립시 최대 장려금은 월 62만7000원으로 3년간 약 26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희망키움통장Ⅱ은 매월 10만원씩 3년간 저축하면 정부가 월 10만원을 지원해 3년 만기 후 720만원과 이자를 함께 받는다.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교육 수급가구 및 차상위 계층으로서 현재 근로활동을 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가입 희망자는 오는 15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가입 신청을 하면 소득과 재산조사를 통해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특히 희망키움통장Ⅱ는 소득과 근로조건 확인이 어려워 가입이 제외됐던 농어민도 농·어업인 확인서나 쌀직불금 확인서 등을 제출하면 가입할 수 있다.

희망키움통장 가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 및 해남군 주민복지과(530-5908)로 문의하면 된다.

<해남군 제공>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