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기본계획 수립 위한 공청회 가져
시대흐름 맞춘 과감한 계획수립 요구

▲ 2035년 해남군의 미래상을 제시할 해남군 기본계획(안) 주민공청회가 지난 16일 열려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 2035년 해남군의 미래상을 제시할 해남군 기본계획(안) 주민공청회가 지난 16일 열려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해남군이 해남의 미래상을 설정할 '2035년 해남군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6일 전문가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해남군의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도모하기 위한 계획수립인 만큼 보다 구체적이고 주민들의 삶과 연관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용역사가 설정한 목표인구에 대한 우려와 함께 간척지와 경쟁력 있는 작물전환 등이 과업지시서에 명시돼 있지만 이날 보고에는 없는 만큼 꼼꼼한 분석을 통한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공청회에서 용역사는 2035년 해남의 미래상으로 '골고루 잘사는 생태·문화·관광도시, 행복 해남'을 설정했으며 목표인구로는 10만7500명을 설정했다. 계획인구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출산양육지원센터 건립 등 저출산 극복, 맞춤형 일자리 정책 추진, 정주환경개선, 솔라시도와 화원산단 등 개발사업 지원으로 외부 유인인구 확대 등을 제시했다. 해남군 도시공간구조로는 해남읍 도심으로, 산이면 기업도시를 부도심으로 제시하고 송지면을 관광·휴양, 계곡면을 물류·유통의 특화거점으로 설정했다. 2025년 해남군기본계획에서는 해남읍과 기업도시, 화원면 배후도시를 3중심으로 뒀었다.

<관련기사> '2035년 해남 생태·문화·관광도시로 가야' <2019년 4월 12일자 4면>

이날 지정토론에서 박수옥 광주대 교수는 "목표인구를 10만7500명으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근거로 자연적 인구는 감소하지만 솔라시도기업도시 등으로 인한 사회적 인구증가를 3만7563명으로 적용했다"며 "기업도시는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지지부진해 인구유입이 가능할 지가 의문이다"고 말했다.

임영길 보강건설엔지니어링 연구원장은 "광주~완도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해남에 거주하며 광주로 출퇴근이 가능하는 등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다"며 "캠핑 인구 증가와 농촌에서 한달 살아보기 등 시대흐름에 맞춰 해남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과감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장은주 동아기술공사 이사는 "기후변화는 기존 생활패턴을 무너뜨리는 만큼 해수면 상승 등 발생할 문제에 대해 행정이 대비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해근 해남군의원은 "도시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구 추이인데 매년 1000명 이상의 인구감소가 발생하고 있는 해남이 2035년에 과연 10만명이 넘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목표인구가 허수가 되지 않도록 인구유입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체류형 관광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사안, 우후죽순 건립되는 태양광시설의 난개발 방지 등에 대한 것도 담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열린 질의응답에서 박종기(산이면) 씨는 "이번 용역 과업지시서에 간척지와 호수·하천 등에 대한 수질보전대책방안, 농림수산업의 경쟁력 있는 작물전환 모색 등이 명시됐는데 이 같은 내용이 빠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5년 해남군 관리계획을 수립했을 때 기업도시와 화원관광단지, 조선산업 등으로 외부 증가인구를 5만6000명으로 책정해 계획인구는 13만명으로 설정했지만 정작 해남군 인구는 7만6000여명에 불과했다"며 "수억원을 들인 용역이 이전과 같이 부실하게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용역사 관계자는 "해남은 전남 22개 시군 중 인구감소율이 낮은 편이며 기업도시 등에 따라 인구유입도 허수가 되지 않도록 2030년 이후로 반영했다"며 "오늘 나온 이야기 등을 보완해 충실한 계획을 수립하고 반영 여부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설명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해남군은 공청회에 이어 계속해 군기본계획수립에 대한 의견을 들을 계획으로 의견이 있는 주민들은 오는 30일까지 이메일(hjw121@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