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었다.

우리 헌법은 전문에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라고 되어 있듯이 대한민국은 삼일독립운동을 통해 세계 만방에 독립의지를 선포하였고 대한민국을 세웠지만 일본식민지배하에 영토를 강점당한 상황에서 해외에 정부를 수립한 것이다.

이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1948년 민주독립 국가를 재건하고 정식으로 정부수립을 선포한 것이다.

그 증거로서 이승만 정권하에서도 1948년 8월 15일 당시 중앙청 앞엔 '대한민국 정부 수립 국민 축하식'이라는 펼침막이 내걸렸으며 같은 해 9월 1일 새 정부에서 간행한 '관보 1호'에서도 발행일자를 '민국 30년 9월 1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시기 끊임없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훼손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특히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권 하에서는 건국절 및 역사 교과서 편찬논란을 통해 1948년을 대한민국 원년으로 삼으려는 시도가 있었다. 겉으로 반공과 자본주의시장 경제체제 국가를 내세워 새로운 국가수립 의미를 부여하려고 했다.

그 내면에는 해방 이후 정부수립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친일파와 그 후손들이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친일을 했던 그들의 과거행적을 지우고 반공애국자 및 새로운 국가건설 공헌자로 둔갑시켜려는 불순한 의도와 노림수가 숨어 있었다.

대한민국은 항일투쟁을 통해 성립된 자주독립국가이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민주·공화주의 국가이기에 국민 모두가 잘 가꾸어 나가야 한다.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의 뿌리이고 뿌리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