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8.7%·중 5.5%·고 8.3%
관계기관 연계 대책 필요해

해남 학생 100명 중 8명은 한부모가정이나 조손가정 등 부모 중에 한명이 없거나 부모와 살지 않는 학생인 것으로 나타나 지자체와 교육기관, 관련 기관 등의 연계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해남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올해 3월 현재 해남지역 전체 학생 5562명 가운데 7.8%인 434명이 한부모가정이나 조손가정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별로는 초등학교의 경우 전체의 8.7%인 243명, 중학교에서는 전체의 5.5%인 79명, 고등학교에서는 전체의 8.3%인 112명인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교에서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학교별로 비중과 편차가 다양해 A 학교의 경우 전체 학생의 44%, B 학교는 2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 일선 시·군의 관련 통계가 없어 상대 비교가 어렵지만 해남에 소규모 농어촌 학교가 많은데다 최근 학생수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환경 개선이나 복지 강화 등과 관련해 점검이 필요한 대목이다.

현재 한부모가정이나 조손가정 등의 경우 관련법이나 지자체 규정에 따라 양육비, 학용품비, 생계비, 교육비, 주거비는 물론 인터넷이나 통신 요금 등이 지원되고 있다. 해당 학생들의 정서나 주위의 편견을 고려해 교육현장에서의 지원보다는 행정기관에서 해당 가정의 신청을 받아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들 가정 상당수가 실질 소득이 낮을 수 밖에 없어 도움이 필요하지만 이같은 혜택에 대해 잘 모르고 있거나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있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한 상황이다.

한 초등학교 담임교사는 "최근에 개인정보가 강화되고 있고 무료급식 등이 시행되면서 학생이나 가정에서 관련 사실을 알려주지 않을 경우 모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학생들이 또 다른 상처나 편견에 휩싸일 수 있어 학교 측에서도 정확한 실태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에서 각 가정에 관련 지원이나 혜택과 관련한 내용이 담긴 안내문과 신청방법을 보내고 위기 조짐이 있는 해당 가정이 발견됐을 경우 해남군이나 청소년단체, 지역아동센터에 알려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연계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