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광장에서 만세운동 재현
지강 양한묵 선생 추모행사

1919년 3월 1일… 그날의 함성과 감동을 기억합니다.
1919년 3월 1일… 그날의 함성과 감동을 기억합니다.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3월 1일 해남에서도 다양한 기념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해남군 옥천면 영신마을에서는 3월 1일 오후 3시부터 마을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유일한 호남인인 지강 양한묵 선생을 기리고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제1회 독립지사 지강 양한묵 선생 추모 및 한반도 평화와 통일기원제'가 열린다.

영신마을은 지강 선생이 태어나 성장했던 생가터와 전시관이 있는 곳으로 참석자들은 생가터에서 고천문 낭독과 독립선언서 낭독, 추모사와 3·1절 노래 합창, 만세삼창을 한 뒤 생가터에서 마을회관까지 만세행진을 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옥천면 영신리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 주최한다.

또 해남군과 해남항일운동 순국열사·애국지사 추모사업회는 3월 1일 오전 10시 해남 초·중·고 학생 등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남군민광장에서 만세삼창과 구호 등을 외치고 3·1절 노래와 애국가, 가곡 상록수 등을 함께 부르며 100여년전 그 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만세운동을 재현한다. 특히 참여학생들은 교복에 머리띠와 어깨띠를 두르고 태극기를 흔드는 등 퍼포먼스도 펼칠 예정이다. 또 재현행사를 마친 뒤에는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선언 100주년 기념식과 함께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항일운동 순국열사와 애국지사를 위한 합동추모제도 이어 진행된다.

현장에서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 사진전과 함께 페이스페인팅 등이 진행되고 나라사랑 인증샷 행사도 함께 열린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