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인구가 2020년을 전후해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는 인구 7만선이 무너질 위험에 봉착해있다.

해남군 인구추이를 보면 최고인구수를 자랑하던 1968년 23만 3천명을 정점으로 이농현상이 두드러졌던 1960년 말부터 70년대에 4만6천여 명이 감소했다.

1980년대, 1990년대에 각각 3만 4천여 명이 감소했고, 2000년 들어서 인구 10만선이 붕괴되었다. 2010년 들어서 인구8만선이, 2020년을 전후해 인구 7만선이 위협받으면서 10년을 주기로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인구감소문제 심각성 때문에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그동안 수많은 정책과 예산을 쏟아 부었지만 백약이 무효인 것처럼 보인다. 국가나 지자체 차원에서 인구감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뾰족한 대안이 없다는 것이 정책과 실행력의 빈곤이 더 큰 문제처럼 보인다.

중앙과 지역, 서울과 대도시, 중소도시, 군 지역으로 서열화된 격차구조가 존재한다. 범위를 좁혀서 군단위에서 살펴보면 읍 지역·면 지역·리 지역 순으로 똑같은 격차구조가 반복되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지역에서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교육·문화·복지·의료 등 기본적인 삶과 관계된 여건을 개선하면서 사람과 사람사이의 정과 유대를 강화해 공동체를 회복해 나가야 한다.

해남만의 차별화된 선택과 집중을 통한 귀농·귀촌정책과 청년지원정책도 필요하다.

덧붙여 인구감소세가 멈추지 않고 반전이 없을 경우 행정효율화를 위해 지자체나 행정단위간 통폐합이 필수불가결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여 해남군이 인구감소폭을 최소화하여 규모를 유지하고 지리적·산업적이점을 살려 통폐합소용돌이 속에서 구심점이 되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차선의 과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