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인구가 감소하고 면·리소재 시설들이 줄어들면서 농어촌 고령자들이 보건 복지 및 생활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보다도 훨씬 먼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면리지역에서 자동차는 생활필수품이 된지 오래다. 그나마 70대 미만은 차량을 이용하지만 70대 이상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비율이 6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농촌과 도시간 정주만족도 격차가 가장 큰 요소가 대중교통 편의성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자료를 보면 농어촌 하루 평균 버스 운행횟수는 6.1회로 버스운행시간을 12시간으로 보면 배차간격이 두 시간에 이른다. 고령화율이 30%가 넘는 마을중 500m 반경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는 마을이 71.3%에 이르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지자체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마을버스를 운행하거나 지역주민중심으로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등 대처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에 비해 해남군 농어촌버스는 사전공지나 홍보가 미흡한 가운데 지난 11일부터 감축운행에 들어가면서 지역에서는 혼란과 함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2019년부터 주52시간 근무가 시행되면서 공공교통 운영여건이 어려워 질것이라는 예측이 충분했음에도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해남교통에 휘둘리는 듯한 군행정은 답답하다.

해남교통은 지난해 보조금 횡령에 해당하는 버스미운행 등이 밝혀져 대군민 사과까지 하였음에도, 변화와 혁신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하기보다는 군민불편은 안중에도 없는 듯한 행동으로 일관하고 있다. 해남교통이 왜 무엇 때문에 존재 하는지를 되돌아보아야 할 일이다.

농촌 고령노인들과 학생, 군인들의 이동권보장은 군이 시급하고 책임있게 해결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