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예산·자치법규 조정중
11월께 신설 부서 존폐 검토

 
 

해남군이 조직개편에 따라 실과소별로 사무가 새롭게 조정되는 과정에 있어 일부 혼란을 빚고 있다. 이는 과가 신설되고 부서 간 업무가 이관되다보니 겪게 되는 과도기로 시행착오가 벌어질 수는 있지만 업무 핑퐁 등 혼란을 최소화하면서 하루 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행정력이 집중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군 홈페이지내 담당업무와 전화번호 등이 아직까지도 이전 자료가 기재돼 아쉬움을 주고 있다.

특히 군은 변화하는 행정수요 등에 대비코자 정원을 35명 늘리면서까지 조직개편을 단행한 만큼 새로운 군 조직체계가 군민들과의 원활한 소통 속에 민선 7기 군정목표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군은 조직개편에 따라 부서 간 사무가 조정되고 있으며 지난 2일자로 정기인사도 단행돼 업무 인계인수가 이뤄지고 있다. 군은 담당 사무에 있어 부서 간 서로 미루는 일이 없도록 전남도와 중앙부처 사무분장을 기반으로 지난달 28일 '해남군 사무분장에 관한 규정'도 개정했다. 조직체계가 새롭게 마련됨에 따라 이전 조직을 기반으로 편성됐던 2019년도 본예산과 해남군조례 등 자치법규도 부서별 담당사무에 맞춰 정비가 이뤄지고 있다. 후임자가 공백 없이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실제 업무추진 과정에서 꼭 인계인수할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차상위 상급자는 물론 업무 관련 직원도 입회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인구정책과의 경우 예전 기획홍보실에 있던 인구정책팀, 지역개발과에 있던 일자리경제팀, 보건소에 있던 출산장려팀, 주민복지과에 있던 여성지원팀, 농업기술센터에 있던 귀농귀촌팀 등 5개 실과소에서 인구정책 관련 5개팀이 한 과로 합쳐져 신설됐고 영유아 접종 업무와 농업인 교육 등은 보건소와 농업기술센터 고유 업무로 유지되는 등 복잡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 또한 신설된 군정혁신단의 혁신전략팀도 기존 기획홍보실의 정책기획팀과 총무과 서무팀의 업무가 일부 이관됐다.

하지만 조직개편으로 새롭게 마련된 '해남군 사무분장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면 기획실 정책기획팀은 군 종합개발 및 중장기 계획 수립·조정 업무 등이, 군정혁신단 혁신전략팀은 대형국책사업, 성장동력 발굴 등 중장기적인 미래전략 과제 추진 등이 명시돼 비슷한 업무가 2개 부서에서 각각 추진될 우려가 있다. 또한 기획홍보실 정책기획팀의 지방분권 업무와 총무과 서무팀의 주민자치센터 업무가 군정혁신단 혁신전략팀 사무로 이관됐지만 '해남군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는 여전히 총무과 서무팀 담당으로 돼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방분권과 주민자치회 등은 마을공동체가 기반이 돼야 하는 등 자치의 핵심 중 하나지만 마을공동체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과 마을종합발전계획 수립 업무는 지방분권을 담당하는 혁신전략팀이 아닌 건설주택과 마을공동체팀에게 부여돼 유기적인 연계가 가능할지 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오는 11월 중 조직진단을 실시해 신설부서 등에 대해 평가함으로써 존치 여부를 검토할 뿐만 아니라 사무분장에 대해서도 재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며 "담당자의 사무량도 조사해 팀 등 부서 정원도 조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