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아름답게 물든 황혼'
정신건강상담실 수시 운영중

▲ 해남군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노인 고독감 해소를 위한 공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해남군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노인 고독감 해소를 위한 공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해남군보건소가 노인 고독과 우울 해소를 위해 건강 마음 가꾸기 '아름답게 물든 황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남군보건소는 해남군내 65세 노인 인구 비율이 30%에 육박하고 노인의 경우 신체적·경제적 상황으로 고독감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건강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매년 노인 건강마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름답게 물든 황혼'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며 지난달 23일부터 일주일 간 65세 이상 어르신 30명을 대상자로 모집했다.

어르신들은 지난 1일부터 오는 29일까지 매주 화·목요일마다 보건소 2층에 위치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총 8회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지난 1일에는 기본 건강검사와 노래교실, 지난 6일에는 노인우울척도와 자아존중감 검사를 시행하고 옥팔찌를 만드는 공예시간이 마련됐다.

해남읍 수성리 김연례(82) 씨는 "혼자 살게 된 지 3년 정도 됐는데 허리가 아파도 성당이나 노래교실 등 밖으로 자주 다니려고 한다. 보건소에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이야기하며 팔찌도 만드니까 기운도 나고 좋다"고 말했다.

또한 보건소는 앞으로 만성질환과 자살예방 등에 대한 교육, 웃음치료·미술치료·푸드테라피·향기테라피 활동, 건강체조교실과 원예요법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고독감을 줄이고 즐거운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보건소 정신건강증진센터 이나영 실무원은 "어르신들 중 신체적·경제적 여건으로 고독하게 생활하면서 우울증에 걸릴 환경에 놓인 분들이 많으며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노인 자살률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해남군보건소 2층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역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정신건강상담실은 노인뿐만 아니라 상담이 필요한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수시 상담과 심층 상담으로 운영되고 별도 비용은 없다. 심층상담은 해남혜민병원과 연계해 전문의가 직접 상담하며 예약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531-3767)해 사전 예약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