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의사타진 등 문의 없어
해남군은 반대 입장 거듭 확인

광주 군 공항 이전 후보지로 해남군이 검토되며 반대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국방부가 연내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최종 후보지 2곳에서는 제외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은 현재 광주시에 위치한 공항을 전라남도내 시군으로 이전시키는 사업이다. 사업은 광주시가 5조7000여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전라남도내에 건설하고 현 군 공항 부지를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전라남도와 광주시의 상생발전으로 추진되고 있다. 전라남도와 광주시는 지난 8월 무안군과 함께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군 공항 이전 협력 등 9가지 신규협력과제를 선정해 적극 실천한다고 협의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의사가 중요한 만큼 지역내 여론이 후보지 선정의 중요 요건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광주시는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용역을 진행해 국방부에 전달했으며 이전 후보지로는 해남군을 비롯한 무안군과 영암군, 신안군 등 전남 4개군 6곳을 검토 대상으로 선정했다. 국방부는 적합성과 작전성 등을 분석하는 한편 이들 지역을 방문해 주민들의 찬반 분위기 등 반응을 살펴 예비 이전 후보지를 2곳으로 압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해남군과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4곳의 자치단체 중 2곳은 지역내 부정적인 여론이 높아 협의조차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해남군 관계자는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해 국방부나 광주시 등에서 아직 어떠한 문의나 의사타진도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해남지역 내에서는 광주 군 공항이 이전되면 또 다시 주민들의 삶의 터전과 농사지을 땅을 잃게 되는 것은 물론 전투기 이착륙에 따른 소음 피해, 군 공항 주변의 개발제한과 이에 따른 재산권 하락 등 유무형의 수많은 피해가 우려돼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명현관 군수도 후보자 시절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내 시민사회단체가 합동으로 마련한 군수 후보초청 토론회에서 적극적인 반대의 뜻을 밝힌바 있다.

한편 국방부는 올해 말까지 예비 이전 후보지를 최종 선정하고 해당 지역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후보지를 선정, 주민투표 등을 통해 이전 부지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