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해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 중 하나로 사회적경제 분야를 활성화하겠다며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내년부터는 사회적경제 분야 실태 파악을 위한 통계 작성작업까지 진행할 계획이며 국가통계 승인을 받는다는 목표도 세웠다.

정부가 핵심 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이란 지역사회에 공헌해 지역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가리킨다. 비영리 기업과 영리 기업의 중간쯤에 위치해있다고 보면 된다.

문재인 정부가 사회적경제기업에 집중하는 것은 공공의 가치, 사회적 가치를 목적으로 한 경제활동이 사회에 대한 투자임과 동시에 경제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해남군에서도 지역 내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남형 사회적경제기업 만들기를 진행 중이며 오는 2022년까지 해남 특화형 모델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기업 (주)농터 주관, 해남군 후원으로 해남 사회적경제 창업스쿨이 운영됐는데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10개 팀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참가자들은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을 운영코자 소셜투어, 맞춤 컨설팅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지난 17일 열린 성과공유대회에서는 해남지역 영유아 아이들을 위한 놀이발달 교육, 해남 특성을 살린 농산물 연계 제품과 체험 등이 발표되는 등 군민 스스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사회적경제기업은 사람이 중심일 때 비로소 빛을 발한다. 경제적인 성과와 이익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사람을 마주하고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에 존재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사회적경제기업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군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되면 기업 수익금의 2/3는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취약계층 고용이 의무화되는 등 지역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재투자하게 된다. 사회보험료 지원, 세금 감면,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받지만 대부분 영세한 규모로 운영되기에 사회적 가치 실현에 있어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들이 자립 기반을 갖추고 공공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기 위해서는 군민들도 사람 중심, 사회 환원의 가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내실이 튼튼한 사회적경제기업이 바로 설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