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정책과·군정혁신단 신설
공무원 총원도 35명 증가 예상

해남군이 민선 7기 공약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행정수요의 변화 대비, 조직운영의 효율성 등을 높이고자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일 '해남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이 조례안은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해남군의회 임시회에서 심의·의결될 예정이어서 군의 원안대로 통과될지, 군의회에서 수정 가결될지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례안에 따르면 군은 '인구정책과'와 '군정혁신단'이 신설된다. 인구정책과는 인구정책 전반, 청년정책, 일자리창출, 출산정책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군정혁신단은 정부혁신·현안사업 타당성 검토, 감사, 납세자 보호, 직소민원, 공약관리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현 문화관광과는 관광정책, 관광마케팅, 관광지개발 및 해수욕장 운영 관리, 축제 전반 및 식품·공중위생에 관한 사항을 맡는 '관광과'와 문화예술과 각종 문화재, 도서관, 문화예술회관 운영, 고산유적지 및 땅끝순례문학과 관리 등을 맡는 '문화예술과'로 분리된다.

지역개발과는 '경제산업과'로, 안전건설과는 '건설주택과'와 '안전도시과'로 개편된다. 경제산업과는 지역경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사항, 에너지 자원, 투자유치 등의 업무를, 건설주택과는 토목건설, 농업용수, 마을공동체, 주택행정 등의 업무를, 안전도시과는 안전정책 총괄, 재난 및 재해, 도시계획과 도시재생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문예체육진흥사업소는 도서관 등 문예관련 업무는 문화예술과로 이관되고 스포츠 관련 업무를 중심으로 '스포츠사업단'으로 바뀐다.

감사담당관과 기업도시지원사업소는 업무가 팀으로 축소돼 과와 사업소는 폐지된다.

조직개편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내부 안이 마련된 후 직원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어야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군은 실과소장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지만 직원들에게까지 확대해 다양한 의견을 듣지 않은 것은 아쉬움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새로운 과가 신설되는 등 업무가 이관되는 상황에서 어느 부서가 적합한 지에 대한 이견도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 기획정책팀과 군정혁신단의 유사성, 도서관 등 문화예술회관이 주말에도 운영되는 상황에서 문화예술과내 다른 팀과의 유기적 관계가 이뤄질 수 있을 지 등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군은 내년 1월 정기인사에 맞춰 조직개편을 단행할 계획으로 조직개편에 따라 공무원 정원도 35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군은 이에 따라 공무원 정원의 총수 및 집행기관의 정원을 조정하는 '해남군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지난 11일 입법예고했다. 하지만 자체예산으로 공무원 인건비도 감당하지 못하는 군의 실정상 정원 증가만 추진할 것이 아니라 자체예산을 늘릴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개정안을 살펴 공무원 총원을 현재 779명에서 35명 증가하는 814명으로 변경된다. 일반직 5급은 34명에서 36명으로 2명이, 6급 이하는 703명에서 735명으로 32명 증가한다. 별정직은 1명이 감소하고 연구직은 3명에서 5명으로 증가한다. 직급별로는 4~5급 자리가 현재 주민복지과장에서 해남읍장으로의 변경이 추진된다.

군 관계자는 "해남읍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해남읍장 직급을 4~5급으로 변경할 계획이다"며 "인력이 증원되는 35명 중 16명은 행정안전부의 순증인력이며 19명은 행정수요에 따른 해남군 자체 인력 증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