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에 손 모 기자가 작성한 "에어컨 펑펑 트는 동남아 중산층, 벌벌 떠는 한국 중산층" 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파견된 한국 금융사 주재원이 175㎡(53평) 아파트를 얻어 에어컨 4대를 가동해도 전기료가 140만 루피아(약 10만8000원)로 우리나라 전기요금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는 내용의 기사다.

기사는 탈(脫)원전에 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면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더 올라갈 수 밖에 없다는 점과 전기공급을 경쟁체제 민영화하면 가정용 전기요금이 낮아 질 수 있다는 논조로 마무리하고 있다.

이 기사의 문제점은 첫째, 자기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합당치 않는 사례를 든 '억지춘향'식 끼워맞춤 기사이라는 점이다. 한국 상사주재원 특히 금융사 주재원이라면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에서 중산층이 아닌 상류층에 가까운 생활일 것이다. 적어도 중위소득이나 평균임금에서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물가를 비교해서 계산해야 함에도 현 정부 정책을 비판하고자 하는 의중이 그대로 묻어난다.

둘째, 그동안 탈 원전정책에 대한 비판적 입장과 민영화를 지지해왔던 조선일보사 시각을 그대로 기사에 반영해 결론을 맺고 있는데 이 기사의 문제점은 기사속에 기자의 편향된 주관이 과도하게 개입되어 있다는 점이다.

셋째, 전기요금의 근본 문제는 값싼 산업용 전기와 상대적으로 비싼 가정용 전기간 격차문제다. 산업용누진제를 적용해 형평성을 맞추면 상당 부분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임에도 잘못된 전제를 두고 해결책을 논하는 것 자체가 합리적이지 않다.

조선일보는 7월 21일자 지면에서 "노동자 대변한다면서 아내의 운전기사는 웬일인가요"라는 기자칼럼을 통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를 비판하고, 아내 전용 운전기사까지 둔 원내대표의 당을 '노동의 희망, 시민의 꿈'이라고 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했다. 이 기사가 고인에게 상당한 심리적 압박을 가한 부정직하고 고의적 왜곡기사였음에 틀림없다.

"고 노회찬 의원의 부인은 전용 기사를 둔 적이 없으며 2016년 총선기간 후보 부인을 수행하는 자원봉사자가 20일 가량 선거운동을 도왔을 뿐"이라는 정정요구와 문제제기에 2주일여가 지난 11일에야 공식사과를 했다.

앞에서 예로든 조선일보의 고의적이고 왜곡된 보도태도는 그냥 모른 척 할 수만은 없다. 이러한 일들이 결국 신문의 신뢰도와 영향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기사는 객관성과 공정성이 핵심이기 때문에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사실관계를 중심으로 보도하는 것이 원칙이고 그 기사에 대한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반면 사설은 언론사 입장을 대변하기에 전기요금 민영화 주장은 사설에 담았어야 할 것이다.

칼럼에는 기자나 외부 기고자 생각이나 주관이 묻어나게 마련이다. 두 번째 고 노회찬의원 관련 칼럼의 문제점은 평소 기자가 진보진영이나 고 노회찬 의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쓸 수는 있겠지만, 그 비판 근거가 사실이지 않고 의도적 왜곡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이다.

관점을 조작하는 나쁜뉴스를 척결하고 올바른 보도를 위해서는 독자들의 비판적 사고와 쓴소리가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