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금수(향교삼호학당 학장)

 
 

해남군청 주변을 지나다 보면 밀집 돼있던 주변 공간이 확 트이어 군 신축공사 착공이 임박해 오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관심이 있는 군민들은 군 청사 신축문제를 놓고 왈가왈부 여러 말들이 오르내리며 어디다 지을 것인가를 놓고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이해관계에 앞서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어야 되기 때문에 많은 군민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청사신축문제가 공론화 된 때는 2014년으로 현 청사는 공간이 협소하고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박철환 군수가 타당성을 내세워 신축을 제안했던 것이 공감을 얻은 듯 하다.

이후 추진과정에서 청사 부지를 외곽으로 옮길 것인가, 현 위치로 그대로 둘 것인가에 대해 반반으로 첨예하게 맞서 급기야 청사신축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설문조사 등을 통해 근소 차로 현청사부지로 결정된 것으로 안다.

그러나 당초설문조사 시 55%대 45% 비율에서 보듯이 외곽주장이 만만치가 않다. 이유인즉 현재도 군청주변 교통난이 심각하고 주차난으로 고통 받고 있는데 신청사를 현부지로 확정하게 되면 교통지옥이 된다는 것은 불 보듯 뻔해 이 기회에 옮기자는 것이고 타 지역의 경우 대부분 외곽으로 옮겨가는 추세라며 주장하고 있고, 현 청사고수의 찬성 쪽의 주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 그리고 공동화(空洞化) 등의 우려를 주장하며 이에 강경히 맞서고 있음인데 필자의 사견은 이렇다.

현 사회상으로만 보면 외곽으로 옮기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100년 대계를 내다보면 생각이 달라진다. 현 해남군인구는 8만 미달, 약 40년 전 인구는 24만이 었는데 2/3가 준 셈이다. 이 추세라면 40년 후의 인구는 3만이 채 안될 것이고 또 다른 큰 이유로는 토지매입, 철거공사비 등 사업비 투자액이 이미 170억 원이나 투입되었다고 들었는데 이 거액을 투입해 놓고 포기한다면 뒷감당은 누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다.

또 매입된 토지 이전 소유자들이 명도소송을 통하여 이주하는 소유자뿐 아니라 보상협의 및 수용하여 이주된 소유자들도 민사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예상돼 그 부작용은 엄청날 것이다. 또 주변상가의 집단 반발에다 현 청사주변 토지매매가는 최고 수준인데 위치를 변경할 경우 건물임대료 매매가 하락으로 주변 상가주 및 토지소유자들의 집단민원이 발생할 것이 명확한데 이 민원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에 대하여도 머리를 맞대고 상의해야할 사안들이다. 미루어 생각해 보면 남의 생각을 더 존중하여 의견을 개진하면서 군민이 지혜를 모아 군민의 단결된 모습을 보여줄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기다.

모처럼 새 군수가 취임해 의욕에 차 군정을 이끌고 있는데 신청사 문제로 행정력이 낭비된다면 군민의 큰 손실이다. 현명하게 결정할 것이라 믿고 귀 기울이며 기다려보자.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