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농업 분야 혁신성장 거점으로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를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지역으로 선정 발표했다.

농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에 청년인력 양성, 기술혁신 등의 기능을 집약시켜 농업과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정보통신기술(ICT)기반 농산업 클러스터로 인구 감소와 농업노동력 부족, 기후변화 등 농업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농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청사진을 펼쳐 보이고 있다.

우리 지역 솔라시도를 대상 부지로 선정해 응모했던 농도 전남도가 탈락한 것을 두고도 뒷말이 많다. 대상 부지의 적정성과 사전에 해결해야 할 전력선 지중화 문제 등에 대해 철저히 검토하지 않은 부실한 준비에다 지방선거 공약으로 내걸었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역임한 도지사의 리더십까지 비판받고 있다.

이 지점에서 사업유치 여부를 떠나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가 있다. 희망과 전망이 보이지 않는 전통농업을 디지털 기술과 접목해 혁신하겠다는 시도가 정말 생산성과 효율성, 그리고 청년실업과 농촌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빅데이터, 인공지능이나 사물인터넷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팜이 우리 농촌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것인지 정부의 농촌철학은 무엇인지 되돌아보고 결국 사업이익은 금융과 기술 거대자본과 다국적 자본의 몫이 되고 농촌공동체는 더욱 피폐해질 것이라는 우려에 귀 기울여야 한다.

많은 소농과 가족농이 살아가고 있는 이 땅에서 그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면서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확보해 나갈 것이지, 농(農)의 가치를 정립하고 실현해 나갈 방법을 근본적으로 모색하고 당사자와 협의하는 것이 우선해야 할 과제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