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원인 파악 대책 마련

해남군의회가 해양쓰레기 처리 사업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의회가 임시회를 열고 해남군으로부터 군정주요업무보고를 청취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4일 열린 해양수산과 업무보고에서 의원들은 해양쓰레기로 인한 바다오염이 심각하다며 군의 관리감독 강화를 주문했다.

해남군은 올해 12억1000만원의 사업비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해양환경 조성을 위해 해양쓰레기 수거 처리, 양식어장 정화, 낚시터 환경개선,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 운용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군은 5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1년에 2000여톤의 해양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지만 해남군은 해안선이 넓고 해양쓰레기 양이 많다보니 처리에 한계가 따르고 있다.

이날 김석순 의원은 "해양 쓰레기로 인한 바다오염이 심각한 수준으로 바다에서 수거되거나 해안으로 밀려온 해양쓰레기를 물양장 등에 야적해 놓고 있는데 곳바로 수거가 되지 않다보니 2차 오염의 우려가 있다"며 "해양쓰레기 문제를 조사하고자 해안가 마을을 쭉 다녀봤는데 곳곳에 해양쓰레기가 야적돼 쌓여있었고 어떤 곳은 45일이 지났음에도 그대로 방치돼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인근 지역은 바다오염으로 어장이 황폐화돼 어업 생산이 떨어졌다"며 "해양쓰레기 대부분이 김과 전복 양식장의 기자재로 매년 수거함에도 막대한 양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하는 만큼 발생원인을 조사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정 의원은 "해양쓰레기는 계속해 발생하고 있지만 수거·처리에는 한계가 따르고 있다"며 "바다오염은 어민들의 소득과 직결되는 만큼 정화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더 확보해 처리양을 늘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