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덕 부의장, 김석순 운영위원장 당선
김종숙 총무위원장, 이정확 산건위원장

 
 

해남군의장에 3선의 이순이(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출되는 등 제8대 해남군의회 전반기 의장단 구성이 완료됐다. 특히 해남군의회 개원 이래 여성의원이 의장을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의장에는 김병덕(더불어민주당) 의원, 운영위원장에는 김석순(민주평화당) 의원, 총무위원장에는 김종숙(더불어민주당) 의원, 산업건설위원장에는 이정확(민중당)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이로써 제8대 군의회 의장단은 민주당이 3석을, 평화당이 1석을, 민중당이 1석을 차지했으며, 모두 2선 이상 의원으로 구성됐다.

해남군의회는 지난 2일 의장단 구성을 위한 제283회 임시회를 열었다. 이번 임시회에는 11명의 의원이 전원 참석해 의장·부의장·총무위원장·산업건설위원장·운영위원장 선출의 건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해남군의회의 의장 선출방식은 교황선출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11명의 의원 모두가 군의장 후보가 돼 의원들은 투표용지에 의장으로 선출하고 싶은 의원의 이름을 적어냈다. 해남군의회 회의규칙에 따르면 의장과 부의장은 의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되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선출된다. 제8대 군의회는 민주당이 6석으로 과반 이상을, 민주평화당이 3석, 민중당이 1석, 무소속이 1석을 차지하고 있다.

의장 선출의 건은 군의회 회의규칙에 따라 다선의원인 이순이 의원이 임시의장을 맡아 진행됐으며 투표결과 이순이 의원이 10표, 무효 1표로 제8대 해남군의회 전반기 의장에 당선됐다.

부의장 선출의 건에서는 김병덕 의원이 6표, 김석순 의원이 5표를 얻어 과반 이상을 얻은 김병덕 의원이 제8대 해남군의회 전반기 부의장에 당선됐다.

군의회는 부의장 선출에 이어 정회 후 의원 간담회를 통해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에 대한 논의됐다. 그 결과 총무위원회에는 김종숙·서해근·박상정·박종부·송순례 의원이, 산업건설위원회는 김병덕·이정확·이성옥·김석순·민경매 의원이 선임됐다.

군의회는 각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을 각 상임위원장 후보로 해 11명 의원들의 투표로 상임위원장을 선출했다.

총무위원장 선출에서는 김종숙 후보가 9표, 서해근 후보 1표, 무효 1표로 김종숙 의원이 총무위원장에 당선됐다.

산업건설위위원장 선출에서는 이정확 의원이 11표를 얻어 만장일치로 산업건설위원장에 당선됐다.

운영위원회에는 서해근·이성옥·김석순·박상정·박종부 의원이 위원에 선임됐으며 11명 의원들의 투표 결과 김석순 의원이 10표, 서해근 의원이 1표를 얻어 김석순 의원이 운영위원장에 당선됐다.

이날 각 상임위원회의 부위원장은 상임위 회의를 통해 선출됐으며 총무위원회 부위원장에 박종부 의원이,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성옥 의원이 선출됐다.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은 이후 운영위 회의를 통해 선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