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8곳 후보지 중 2곳 선정

전라남도와 해남군이 T/F팀을 구성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에 선정되기 위한 세부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등 공모사업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은 스마트팜의 규모화와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판로개척 기능이 집약된 곳으로 농업인과 기업, 연구기관이 함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농업의 핵심거점으로 스마트팜 단지, 창업보육센터, 실증단지 등이 조성되며 오는 2020년까지 전국에 총 4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팜은 하우스 및 축사 등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해 스마트폰, PC를 통해 원격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관리하는 농장을 말한다.

농업과 정보통신기술이 결합돼 작물의 생육정보와 환경정보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노동력·에너지·양분 등을 종전보다 덜 투입하고도 농산물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남도는 지난달 해남군을 비롯해 나주시·고흥군·강진군이 예비계획서를 받아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해남군을 최종 후보지로 확정했다. 도와 군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 T/F팀을 구성하고 한국농촌경제연구소 용역 및 도·군·전문가 등의 협의 등을 통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전남도와 군은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시설·운영·유통 등의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한편 관련 기관·단체 등과 상호협력해 나가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서남해안기업도시 내의 산이면 구성리 일대에 위치하게 될 계획으로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는 약 1800억원이 투입될 계획으로 전남을 비롯해 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경북·제주 등 8개도에서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정부의 농업정책 중 스마트팜과 청년창업농 등의 지원이 늘어나는 추세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통해 관련 정책 및 지원이 이뤄지거나 새로운 지원정책 및 시범사업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공모사업 신청에는 전남을 비롯해 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경북·제주 등 8개도에서 유치전에 나서며 치열한 눈치싸움을 하고 있다. 농식품부가 오는 13일까지 공모사업 신청서를 접수받고 현장 및 대면평가를 거쳐 오는 30일 2곳을 선정할 계획이어서 사업계획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특히 전남은 전북과의 후보지 경쟁에서 우위를 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4곳을 선정할 계획이어서 전국에 권역별로 1곳씩 분배할 것으로 보여 전라도에서 어느 곳이 선정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