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국 2곳 뽑아 지원

정부가 스마트팜의 확산을 위해 올해 전국 2곳을 선정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할 계획인 가운데 해남군도 혁신밸리 유치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0일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설명회를 열고 올해 2곳의 스파트팜 혁신밸리 조성 지역을 선정한다는 계획에 해남군도 혁신밸리 유치에 도전한다.

'스마트팜'은 하우스 및 축사 등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해 스마트폰, PC를 통해 원격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관리하는 농장을 말한다.

작물의 생육정보와 환경정보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노동력·에너지·양분 등을 종전보다 덜 투입하고도 농산물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군은 25일까지 전라남도에 혁신밸리 조성을 위한 예비계획서 등을 접수하고 전라남도는 각 지자체별 사업계획을 검토해 1곳을 뽑아 정부 공모사업에 신청할 예정이다.

전남도내에 혁신밸리 조성사업을 해남을 비롯해 영암, 완도 등 5곳의 지자체에서 신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남도는 이들 중 1곳을 뽑아 사업계획을 보완해 혁신밸리가 전남에 조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판로개척 기능이 집약된 곳으로 농업인과 기업, 연구기관이 함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농업의 핵심거점으로 스마트팜 단지, 창업보육센터, 실증단지 등이 조성되며 20ha 내외에 15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오는 2020년까지 총 4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서남해안기업도시 내의 산이면 덕송리 간척지 일대에 혁신밸리를 조성하기 위해 공모사업 준비를 하고 있다.

공모사업 준비에 나서며 군 농정과와 기업도시지원사업소,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주), 농업경영체, 이장단 등과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단을 구성하고 한국 온실작물연구소에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군 관계자는 "스마트팜 단지 조성에 투입되는 약 400억원 중 일부는 지자체 자부담이 들어가고 나머지 시설 및 기반조성은 국비로 1000억원이 지원될 계획이다"며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과 관련된 각종 지원정책이 혁신밸리를 통해 추진될 것으로 보여 혁신밸리 유치로 해남의 농업기술과 경쟁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서남해안기업도시도 친환경에너지와 4차 산업혁명이 구현될 미래 신기술의 플랫폼이자 인간중심의 주거환경이 결합된 미래도시형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계획을 밝혔기 때문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해남군이 선정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