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허가사항 확인코자

화원면 후포리 인근에 들어선 자원순환시설의 운영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해남군에 시설 허가사항에 관한 정보공개를 요청한 가운데 업체측은 주민들이 만남을 거부하며 추측에서 나오는 억측만 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폐비닐 재생공장 반대 후포마을 반대투쟁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집회를 갖고 해남군에 허가사항 전반에 관한 정보공개를 요청했다.

이날 추진위는 "군민의 동의 없는 행정권 행사에 대한 사과와 책임자를 문책하라"며 "지역개발에 따른 공동체 붕괴와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동을 중단하라"고 외쳤다. 또 "폐비닐 재생공장의 운영으로 인해 발생될 환경오염으로 주변 토지에서 생산하는 농작물의 판로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진입도로 사용 승낙 과정에서 재생공장이 아닌 새우 양식장으로 토지 소유주에게 승낙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진입도로는 문중 소유의 부지로 이날 집회에는 문중 관계자 두 명이 참여해 추진위의 주장에 동조했다.

해당 업체는 추진위가 사실과는 다른 내용을 말하며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추진위가 주장하는 진입도로 허위 승낙 부분은 말도 안 되는 내용이라는 것이 업체의 반응이다.

업체 관계자는 "자원순환시설을 추진하기 전에 해당 부지에 양식장 설치가 이야기 됐었다고 알고 있다"며 "사업을 추진하면서 양식장 이야기는 전혀 하지 않았고 제주도에 있는 문중 대표를 찾아가 사업내용을 설명하고 어렵게 승낙을 받아 적법한 절차에 따라 허가 신청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공장은 폐합성수지를 가지고 와서 손바닥 크기로 절단해 고형화연료를 만드는 공장에 납품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이 발생하지 않고 공장 건축 과정에서도 공장을 출입하는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분진이 더 걱정됐다"며 "공장 허가부분과 운영과정 등을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설명하고자 해도 만남을 거부하고 있어 답답하다"고 덧붙였다.

업체 측은 추진위가 지난달 30일 집회를 마치고 화원면사무소에서 면장과 담당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 만나기 위해 기다렸지만 만나지 못했고 이에 앞서 지난달 25일에는 인근 마을 대표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자 했지만 추진위 측은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후포마을 이장과 화원면장이 마을로 찾아가 업체 측과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려했지만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추진위 측은 설명회 자리가 있다는 것을 듣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