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시민사회연대 출범
정책 캠페인, 후보 초청토론회 계획
함께할 시민사회단체·정책 제안 받아

해남군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주민들이 직접 해남군에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촉구하고, 선거 이후에는 이 공약이 지켜질 수 있도록 감시하기 위한 활동에 나서고자 뭉쳤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순히 투표에만 참여하기보다는 지역자치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지역의 주인은 주민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정책선거가 되도록 보다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는 것이다.

6·13지방선거 해남시민사회연대는 지난 12일 해남YMCA에서 출범식과 기자회견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해남시민사회연대는 "우리는 지난 촛불정국에서 시민들이 주권자로서 당당하게 그 권리를 행사하는 '시민주권시대'가 열리고 있음을 확인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당연한 결과 또한 확인했다"며 "오는 6월 13일 선거에 군민 모두는 그 당연한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투표에 참여하고 당당하게 실천을 요구하는 축제의 날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지역은 3번 연속으로 지자체장이 부정부패로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지켜봤으며 이는 비리를 저지른 한사람의 탓으로 돌리기에 3번 연속의 비위는 문제가 너무나 큰 것 같다"며 "그들을 공천했던 정당, 뽑아주었던 군민, 감시하고 견제해야했던 시민단체와 군의회 등 모두의 역할이 소홀했음을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6·13지방선거를 혈연·학연·지연이 아닌 정책선거 공명선거로 치르기 위해 29개 시민사회단체들은 '6·13지방선거 해남시민사회연대'를 결성했다"며 "앞으로 해남군수 후보초청토론회, 군민이 만드는 정책 캠페인 활동 등을 전개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해남시민사회연대는 현재 낙후된 지역경제와 불균형적인 지역개발과 인구감소, 고령화와 대규모 인구유출 등의 산적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지역사회의 붕괴로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현 상황에서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더욱 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며 △정당은 더 이상 해남군민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깨끗하고 검증된 후보를 공천할 것 △후보자는 군민이 만들어 낸 정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실천할 것 △금권선거나 공직자 선거개입 등이 있어서는 안될 것 △당선자는 해남군민 그리고 시민사회단체 등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협치의 군정을 만들어 갈 것을 요구했다.

해남시민사회연대는 참여단체별 분야별 해남군에 필요한 정책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군민들의 선호도 조사 등의 정책캠페인 활동을 통해 마련한 정책을 각 후보캠프에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개발된 정책을 후보에게 전하는 매니페스토 약정 체결식과 함께 후보들의 정책과 소신을 알 수 있도록 초청 토론회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후보들이 당선 후 공약을 지켜나가는지에 대해서도 계속해 감시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목소리를 취합하고 군민들의 공감대 속에서 활동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함께할 시민사회단체를 모집하는 한편 군민들로부터 정책을 제안 받는 창구도 활짝 열어 놨다. 함께하고자 하는 시민사회단체나 정책제안은 해남YMCA(533-5525, ymca5525@naver.com)로 하면 된다.

한편 해남시민사회연대는 29개 단체가 함께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