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성토구간을 교량화로 변경해달라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철도시설공단은 교량화 기준치에 미달되고 예산 확보 방안이 없어 주민들의 요구를 들어 주기 힘들다는 말만 되풀이 되고 있다. 계곡면을 가로지르는 철도는 보성에서 영암 임성리까지 서남해안을 잇는다. 이는 경전선과도 이어져 부산까지 기차로 쉽게 갈 수 있게 된다. 지난 2003년 착공을 시작했지만 지난 2007년 시급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중단됐다가 8년만에 공사가 재개됐다.

해남구간은 약 12km로 주민들이 철도 토공선로 반대를 외치는 구간은 여수마을과 용계마을 사이에서 계곡천까지의 1.3km 구간이다. 여수·용계·마고·방춘마을 주민들은 마을 앞인 이곳에 흙을 쌓는다면 바깥과 마을을 나눠 경관훼손과 주민과 농작물의 피해가 발생한다며 교량화로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최근 대책위원회를 결성해 토공선로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며 교량화 요구의 목소리를 높여나가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계곡면 주민들이 요구하는 교량화로의 설계변경이 가장 빠른 답이다. 대책위는 교량화를 하지 않을 경우 해당 구간의 공사를 하지 못하게 막아설 계획이어서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시설공단 측도 난감한 입장을 내보이고 있다. 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고자 하지만 해당 구간이 교량화 기준에 미흡해 예산을 지급하는 기획재정부를 설득하기 힘들어 교량화를 확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윤영일 국회의원을 비롯해 예산관련 부처에서 현 상황을 설명했지만 예산을 확보할 방안이 없다고 한다. 보성~임성리 철도 중 계곡면과 같이 교량화를 요구했던 강진군의 안지마을도 국민권익위원회의 중재까지 진행됐지만 결국 교량화가 되지 않고 성토가 진행되고 있다.

토공선로를 교량화 할 경우 소요되는 예산은 약 250억원이라고 한다. 기재부의 예산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지자체에서 예산을 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지만 250억원의 예산을 군에서 마련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보성~임성리 철도는 오는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노반공사는 내년 11월까지 마무리를 하고 철도와 전기시설 등을 해야 비로소 개통할 수 있다. 하지만 주민들의 토공선로 반대에 부딪혀 공사기간이 길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주민들도 철도 공사의 중요성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철도가 생기면 타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고 그로 인한 관광객의 접근성도 좋아지니 지역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마을 앞을 꼭 흙을 쌓아올려 토공선로로 만들어야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는 입장이다. 단순히 사업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토공선로를 선택한 것이고 자신들은 이곳에 살지 않고 공사가 완료되면 가버리면 그만인 것 아니냐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피해마을의 요구에 대한 긍정적인 교량화 변경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