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부적절한 위치, 피해 우려
면민 99% 반대 의견 산자부 전달

현산면 일원에 풍력발전소 건립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으며 해남군은 현산면민 99%가 풍력발전소 건립을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긴 의견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보내 산자부의 허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A 시행사는 현산면 고현리와 일평리(학의, 고현, 탑동, 봉동) 일원에 810억원을 투자해 4.2㎿ 8기 등 총 33.6㎿ 발전규모의 풍력발전기 타워를 건립한다는 계획으로 산자부에 전기사업 허가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풍력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소음과 저주파, 환경 파괴 등이 우려된다며 현산면내 사회단체들은 설치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 4일에는 현산 풍력발전소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김홍식)가 대책회의를 가졌다.

대책위는 "현산면에 들어설 풍력발전소 예정지역은 주민 밀집지역이며 면사무소와 어린 학생들의 배움의 장소인 초·중학교를 인근에 두고 5개 마을의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는 곳이다"며 "어느 누가 보더라도 대규모 발전소가 들어설 자리가 아니며 이곳에 사업허가가 된다면 현산 33개 마을은 모두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올 것이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우리 모두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를 원하지만 누구의 피해와 희생으로 인한 혜택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며 "발전기 타워의 높이는 80m, 터빈의 날개는 46m이며 대규모 시설에서 나오는 저주파 소음은 500m~3㎞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에 따라 주민들의 두통과 불면증, 이명, 구토 등으로 인한 고통이 있으며 가축과 농작물의 생산성 저하로 인한 소득감소 피해를 감당하며 살아야 한다"며 "주민밀집 지역에 풍력발전소 시설이 들어선다면 주민의 안전은 무시된 채 결국 사업자의 이익만을 위한 시설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주민들을 우롱하는 사업가를 규탄하며 사업허가를 운운하는 정부, 산업자원부에 강력히 항의한다"며 "대책위를 중심으로 끝까지 막아내고 지역사회의 갈등과 반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조만간 산자부 앞에서 반대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권장 정책에 따라 해남군내 곳곳에서도 풍력과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에 따른 업체와 주민 간, 주민과 주민 간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해 화산면에서도 풍력발전소 건립이 추진돼 일부 주민들이 경주 등 풍력발전단지를 견학가기도 했지만 이장단과 한우협회 등 면내 사회단체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화원면내에서도 풍력발전소 건립이 추진되면서 주민들 간 찬반 의견이 나누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해 김미희 군의원이 주거지역과 학교인근, 염전 등에 난립하는 신재생에너지 건립으로 인한 군민들의 쾌적한 주거권 침해와 자연경관 훼손을 막기 위해 해남군 군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조례가 일부 개정됐지만 여전히 건립 추진에 따른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이 조례에 따르면 풍력발전시설은 정온시설(초·중·고등학교, 도서관, 노인요양시설, 유치원, 병원, 경로당, 축사 등 정숙을 요하는 시설)물로부터 1500m, 자연취락지구로부터 1000m, 주거밀집지역으로부터 1000m(10호 미만은 500m) 이내에 설치할 수 없도록 했다.

해남군내에서는 풍력 뿐만아니라 태양광 발전시설 건립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인한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