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적 훼손시 처벌 근거 없어
전국적인 서명 캠페인 진행 중

▲ 해남공원에 건립된 소녀상 '해남평화비'에 훼손이 발생해 해남군이 지난해 CCTV를 설치한 바 있다.
▲ 해남공원에 건립된 소녀상 '해남평화비'에 훼손이 발생해 해남군이 지난해 CCTV를 설치한 바 있다.

해남에 소녀상 '해남평화비'가 건립돼 있는 가운데 전국적으로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지정하자는 서명 캠페인이 열리고 있어 해남의 소녀상도 공공조형물 지정에 대해 논의해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해남평화비는 해남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 공점엽 할머니와 전국 피해 할머니들의 인권을 회복하고 올바른 역사를 세우기 위해 지난 2015년 12월 해남공원에 건립됐다.

건립 후 소녀상 얼굴 등에 훼손 흔적이 발생하면서 보수작업이 진행됐다. 군은 관리가 필요하다는 해남나비와 시민단체의 의견을 받아들여 해남평화비가 가진 역사적인 의미를 지키고자 지난해 9월 CCTV 설치를 추진했다.

이에 따라 현재 소녀상 인근에 CCTV가 설치돼 있는 상황이나, 해남나비와 시민단체 측은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공공조형물로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해남평화비가 공공조형물로 지정돼 있지 않아 고의적 훼손이 발생하더라도 처벌할 법적 근거가 마땅히 없기 때문이다. 또한 공공조형물로 지정하면 이전·해체시 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등 함부로 옮길 수 없게 된다.

처음으로 소녀상을 공공조형물로 지정한 원주시에 이어 소녀상 건립으로 갈등을 빚었던 서울 종로구도 공공조형물로 지정하는 등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소녀상을 각 지자체가 공공조형물로 지정해야 한다는 전국적인 서명 캠페인도 진행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돕는 사회적 기업 마리몬드는 '평화의 소녀상 공공 조형물 등록 촉구를 위한 30만 명 서명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소녀상을 세우기 위한 노력 만큼 이를 지키고 관리해 다음 세대까지 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마리몬드에 따르면 전국에 건립된 소녀상 99개 중 12개만이 공공조형물로 지정돼 있는 상황이다. 서명은 마리몬드 홈페이지(http://frommarymonder.com/sign/)에서 참여할 수 있다.

해남나비 이명숙 씨는 "당초 해남평화비 건립 때에도 공공조형물 지정을 요청했지만 상황 상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지금은 여러 지자체에서도 공공조형물로 지정한 선례도 있고 전국적인 서명 운동도 추진되는 등 국민들의 의식이 깨어나는 만큼 이에 대해 논의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