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누리센터 운동 상담

▲ 해남건강누리센터 체력 측정·단련실에서 군민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 해남건강누리센터 체력 측정·단련실에서 군민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2018년을 맞아 세웠던 건강 다짐을 지키고 있는지 다시 점검해볼 시점이다.

해남건강누리센터에서는 군민들의 건강 증진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인별 운동·영양 상담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센터 1층에는 체력 측정·단련실이 마련돼 있으며 체성분과 골밀도를 측정한 후 운동처방사가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추천해주며 영양 상담 등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군민이 요청할 경우 자신의 혈압 수치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건강관리 수첩도 받을 수 있다.

또한 런닝머신 등을 비롯해 근력강화장비 등 운동장비 38대가 갖춰져 있으며, 군민 편의를 위한 남·여 샤워장도 마련돼 있어 호응이 높다.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해남읍 주정재(62) 씨는 "몇 년 운동을 쉬었다가 건강누리센터가 생긴 뒤 다시 운동을 시작했는데 운동기구 사용법도 자세히 알려줘서 좋다"고 말했다.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은 신청 모집이 조기 마감될 만큼 호응이 크다.

해남군보건소는 비만탈출 프로그램, 건강 고위험군 집중 관리 프로그램, 직장인 건강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기수별 30~50명을 신청받아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 건강관리 프로그램 1기 모집은 오는 2월 모집 신청을 받아 3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며, 2기 모집은 비만탈출 프로그램 2기와 비슷한 시기인 오는 6월 모집한다.

새해 단골 다짐인 금연에 대해서도 연중 금연클리닉이 운영되고 있다. 해남군보건소와 각 면 보건지소·보건진료소에서 금연상담을 받을 수 있다.

6개월간의 기간 동안 금연 상담과 교육을 진행하고 금연보조제를 제공하며 6개월 성공 시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