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표 이탈할 까 우려
통합중단, 비대위 전환 요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 소속 지방의원들이 통합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자칫 호남 민심을 잃게 되는 사태로까지 번질 수 있다보니 지방선거에 출마코자 하는 입후보예정자들은 통합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내년 전남지역 지방선거는 더불어민주당 대 국민의당의 양상을 띨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독점체제이던 지역의 정치판이 지난 총선에서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태동한 국민의당과의 양당구조로 바뀌게 된 것. 이 같은 상황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경우 통합에 반대하는 호남권 지방의원들의 대규모 탈당으로까지 번질 수 있어 지방선거를 앞둔 지역 정치판의 중대한 변수가 되고 있다.

국민의당 전남 지역 국회의원과 전남도의원들은 지난 18일 전남도당에서 간담회를 갖고 최근 바른정당과의 통합 기류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명현관 도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 지방선거 대책 추진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지도부에 전달하기로 했다"며 "통합 추진 사항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국회의원들은 다음 총선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만 지방의원들은 지방선거까지 6개월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표심 이탈로 작용될 수도 있어 통합기류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서해근 군의원은 "국민의당은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태동했으며 전국 정당으로 발돋음된 것도 호남 향우들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정치가 정당정치로 이뤄지기는 하지만 지방의원은 생활정치가 중요한 만큼 기초의원으로서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바른정당과의 중도통합에 대해 전 당원들의 뜻을 묻고 결과에 따라 대표직을 사임할 뜻을 밝히는 등 배수의 진을 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여부에 지역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