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남해군은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 홈페이지 구축 사업을 펼쳐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축했다. 사진은 남해군 다랭이논 풍경.
▲ 경남 남해군은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 홈페이지 구축 사업을 펼쳐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축했다. 사진은 남해군 다랭이논 풍경.
▲ 남해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메인 화면. 남해군 관광정보에 대한 접근성 등 놀이· 관광·숙박·음식 등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 남해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메인 화면. 남해군 관광정보에 대한 접근성 등 놀이· 관광·숙박·음식 등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남해군 홈페이지 전면 개편, 반응형 웹사이트 통합 구축
문화관광 별도 검색엔진으로 정보 관광객 접근성 향상

경상남도 남해군은 인구 4만5000여명이 살고 있으며 357.52㎢ 면적의 남해와 창선 두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지역이다.

남해군은 아름다운 바닷가가 보이는 굴곡진 해안도로, 보리암, 계단식으로 형성된 다랭이논, 남해 독일마을 등의 관광 자원을 갖고 있으며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을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남해군은 이러한 관광자원을 더욱 활성화하고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를 개편하는 데에 관심을 두었고, 지난 2014년 '남해군 스마트 홈페이지 구축사업'을 추진한 이후 문화관광 홈페이지 전면 개편 사업까지 진행해왔다.

문화관광 홈페이지 개편 사업에만 1억2600만원의 자체예산을 투입했으며, 사업 최종보고회 등을 열어 주민들에게 개편 내용을 설명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남해군의 스마트 홈페이지 구축사업은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홈페이지를 통·폐합해 무분별한 정보 남발을 줄이면서 사용자에 따라 맞춤형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 웹사이트로의 개발을 추진하는 데에 골자를 뒀다.

반응형 웹사이트란 PC·태블릿·스마트폰 등 다양한 이용기기에 맞춤형 화면을 제공하는 것으로, 디스플레이 화면의 크기에 따라 홈페이지 레이아웃이 변경된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으려는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관광지의 사진을 메인에 배치해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각 관광지 지도 서비스를 제공, 반경 3km 내에 있는 가까운 관광지와 숙박업소, 식당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관광객들이 더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포털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검색 기능까지 연계해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특히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관광지 자료를 검색할 경우 군청 자료와 섞이지 않고 문화관광 자료만 노출되도록 별도 검색 엔진을 운영해 관광 정보 접근성 향상을 높였다.

숙박업소나 식당 정보를 해당 업주들이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관광 정보 등록 요청란을 만들어 운영하며, 보건소·농업기술센터 등의 자료와 대조해 폐·휴업 업소를 걸러내고 있다.

남해군청 문화관광팀 윤태준 담당자는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가 많으면 관광객들이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이를 하나로 통합해 문화관광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며 "지자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도 있는데 관리가 어렵고 홈페이지와 이분화되면 효과를 내기 힘들어 반응형 웹사이트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통영시도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홈페이지를 반응형 웹사이트로 개편했다.
▲ 통영시도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홈페이지를 반응형 웹사이트로 개편했다.
▲ 반응형 웹사이트는 PC·스마트폰·태블릿PC 등 여러 기기의 디스플레이 화면에 맞춰 홈페이지 레이아웃이 변한다.
▲ 반응형 웹사이트는 PC·스마트폰·태블릿PC 등 여러 기기의 디스플레이 화면에 맞춰 홈페이지 레이아웃이 변한다.
▲ 360° 항공뷰를 통해 통영 관광지를 바라본 모습.
▲ 360° 항공뷰를 통해 통영 관광지를 바라본 모습.

사진·동영상·360° 항공뷰 등 활용해 시각적 효과 극대화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나의 여행 스케줄' 등 편의 더해

통영시는 인구 13만6000여명이 거주하는 경상남도 중남단 지역으로 239.82㎢의 면적을 갖고 있다.
소매물도와 욕지도 등 수려한 경관의 자연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철거될 뻔한 마을에 아름다운 벽화가 그려지면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동피랑 벽화마을이 있는 지역으로도 유명하다.

통영시는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반응형 웹사이트로의 개편을 추진해왔고 올해 7월 개편을 완료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영시청, U투어 통영관광포털, 섬여행 3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연계하는 데에 모두 3억5000만원의 자체 예산이 투입됐다.

홈페이지는 반응형 웹사이트로 구축돼 디자인과 메뉴체계를 모두 개편,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도입했다. 주요 관광지와 체험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즉각 만나볼 수 있도록 하고, 360° 항공뷰도 제공해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했다.

U투어 통영관광포털은 관광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코스여행, 관광명소, 경치, 인물탐방, 역사·문화·예술, 레저·체험, 계절, 권역여행 카테고리를 만들고 세부 목록까지 한 눈에 보이게끔 구성했다.

특히 관광객이 홈페이지에서 관광 코스를 직접 짤 수 있는 '나의 여행 스케줄'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서비스는 관광객이 통영문화관광포털에서 본인인증을 거치면 활용할 수 있는데 관광지, 숙박, 음식정보에서 원하는 곳을 선택해 '스케줄 담기'를 누르면 여행 스케줄을 만들 수 있다.
나의 여행 스케줄은 방문 시간으로 순서를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곳들의 위치가 지도상에 표기돼 스케줄을 편리하게 관리하게끔 되어 있다.

또한 섬이 많은 지역적 특색을 살려 섬여행 홈페이지를 별도 운영하며 각 섬에 대한 정보와 여행코스, 도보 코스, 명소, 축제 등을 안내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섬 여행준비를 위한 경비절약 Tip, 날씨·조석 정보 연계, 배편 안내 정보도 제공해 편의를 높이고 있다.

통영시는 홈페이지를 반응형 웹사이트로 개편한 이후 지난 14일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한 제14회 웹어워드코리아에서 모바일 웹서비스부문 여행관광분야 대상에 통영섬여행 홈페이지가 선정되기도 했다.

통영시청 문화관광포털 이유현 담당자는 "관광객들이 통영에서 더 많은 관광지를 둘러보고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스탬프 이벤트나 나의 여행 스케줄 관리, 별점제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