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정책포럼 열려

 
 

문재인 정부가 내수시장의 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사회적경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발전 전략으로서 사회적경제 제도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포럼이 열렸다.

지난 2일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이번 사회적경제 정책포럼은 사회적경제활성화 전남네트워크와 사회적기업 ㈜농터가 주최·주관하고 고용노동부, 전라남도, 해남군이 후원해 열렸다.

이날 고두갑 목포대 사회적경제 연구소장이 '지역발전 전략으로 사회적경제 제도화 방안'을 주제로, 김대용 전남 사회적경제 연구소장은 '해남지역 사회적경제 현황과 발전 전략'을 주제로 기조발제에 나섰다.

고두갑 소장은 "전라남도 사회적경제 조례입법 현황을 살펴보면 고흥군, 구례군, 무안군, 신안군, 진도군의 경우 조례가 제정되지 않았으며 기금 설치 및 운영 유무는 전남도 및 나주시 2개군이 할 수 있다고 되어있지만 실제로 기금이 설치돼 운영되는 곳은 없다"며 "지방자치단체의 의지와 정책마인드 제고를 위한 시장군수협의회 등 워크숍을 개최하고 시군단위 특성화 전략 및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사회적 경제의 인식을 확대하고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사회적경제 육성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대용 소장은 "우리사회의 고용불안·양극화 등의 새로운 해결방안으로 사회적경제가 빠른 양적 성장을 했지만 활성화는 미흡한 수준이다"며 "해남지역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군민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양적 성장을 유도하며 사회적경제 기업간 네트워크를 마련해 주는 등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은 박대석 (사)전남고용포럼 대표가 좌장을 맡아 민성배 해남군청 지역개발과장, 모근성 해남고용복지+센터장, 김효상 농터 대표, 김태현 전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나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