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까지 해남추모분향소 운영
광화문광장 추모대회 참여키로

▲ 고 백남기 농민의 1주기를 기리는 추모분향소가 군민광장에 설치돼 군민들이 헌화와 묵념을 하고 있다.
▲ 고 백남기 농민의 1주기를 기리는 추모분향소가 군민광장에 설치돼 군민들이 헌화와 묵념을 하고 있다.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아 지난 9월 25일 숨진 고 백남기 농민의 1주기를 추모하기 위한 추모분향소가 해남군민광장에 설치돼 오는 23일까지 운영된다.

백남기투쟁본부가 지난 18일부터 오는 25일까지를 추모 주간으로 선포한 가운데 해남군내 시민사회단체에서도 지난 18일 추모 분향소를 설치했다. 추모 분향소는 부도덕한 정권에 의해 희생된 고 백남기 농민의 뜻을 기리고 1주기를 추모함과 동시에 퇴진 촛불과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었던 '백남기 농민 투쟁'을 되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지난 21일에는 1주기 추모대회를 해남문화원에서 열고 고 백남기 농민의 삶과 희생정신을 기렸다.

여기에 참가한 시민사회단체는 해남군농민회를 비롯해 여성의소리, 고정희기념사업회, 김남주기념사업회, 민족예술인총연합해남군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해남군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해남지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해남지회, 민주연합노동조합해남지부, 민중연합당, 민주당, 해남기독교청년회, 기독교장로회해남북시찰회, 기독교장로회해남남시찰회, 천주교해남성당, 해남교육희망연대, 해남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등이다.

해남군농민회 김덕종 회장은 "촛불혁명으로 정권이 바뀌고 나서야 고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가 병사에서 외인사로 정정됐고 경찰은 무엇을 잘못했는지 밝히지도 않은 채 사과만 했다"며 "하루 빨리 백남기 농민에게 가해졌던 국가폭력의 진상이 온전하게 밝혀지고 책임자들이 처벌돼야 하며 다시는 이러한 희생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고 백남기 농민의 염원인 '농민이 편안하게 농사지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고 백남기 농민이 공권력의 난폭한 사용으로 목숨을 잃었다며 정부를 대표해 백남기 농민과 가족·국민에게 정부의 과오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의 생명과 생활을 보호해야 할 국가의 기본적 임무를 공권력이 배반한 사건이라고 표현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해당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고 불법을 응징함으로써 후일의 교훈으로 남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으며 경찰은 사건의 전말을 자체 조사해 가감없는 백서로 남기는 등 진정한 반성과 확실한 재발 방지 의지를 증명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