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의견 청취 나서

▲ AI 특별방역 대책마련을 위해 민·관이 모여 예방방법을 논의했다.
▲ AI 특별방역 대책마련을 위해 민·관이 모여 예방방법을 논의했다.

해남군축산진흥사업소가 오는 10월부터 시작되는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기간을 앞두고 농가들과 AI 방역 개선대책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정영철 소장을 비롯해 축산진흥사업소 가축방역팀, 농업기술센터, 가축위생방역본부, 해남진도축협, 해남양계협회, 해남오리협회, 양계·종계 농가 등의 대표가 함께했다.

군의 가금 사육 현황은 1000수 미만의 농가를 제외한 40농가가 220만5000수의 닭과 오리를 키우고 있다. 군은 지난 2014년 송지면과 마산면, 2015년 마산면, 2016년~2017년 산이면과 화산면·마산면 등에서 AI가 발생하면서 매년 계절과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16일 해남과 충북 음성에서 지난해 첫 AI가 발생하면서 최초 발생지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특히 2014년부터 2015년까지 1937만마리를 살처분했지만 2016년부터 2017년에는 3787만마리가 살처분되면서 큰 피해를 입었다.

축산진흥사업소는 농식품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올해 AI 방역에 대한 개선점을 농가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그간 AI 방역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살처분 인력과 자재, 매몰지 확보, 방역인력 부족 등으로 살처분 지연, 가금 농장이 철새 이동경로 서해안 지역에 밀집되어 있고 차량과 사람 등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돼 방역에 취약, 사전 대응체계가 부족해 바이러스를 조기에 감지 미흡, 경제성과 생산성 중시로 밀식 사육 증가 등이다.

이를 보완하고 AI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예방대책을 추진하고 농장 발생시 신속하고 강력한 초동대응을 펼쳐 조기에 종식되도록 하는 한편 사전예방과 농가 중심 방역활동 강화, 가금산업 개편을 추진하며 가금 축종별 맞춤형 AI 예방 중점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등은 현행 4단계의 위기 경보를 겨울철 AI가 발생하면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발령하고 동절기 사육제한 유도로 지자체장에게 위험농장과 지역 등에 사육제한 명령을 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할 계획이다. 살처분과 매몰 외에 수매병행, 랜더링·소각·고속발효기 등을 통해 매몰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축산진흥사업소는 이달 말까지 농가별 전담 공무원제를 운영해 방역 취약 농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전통시장 등 방역 사각지대를 집중 점검한다. AI를 대비해 농가와 방역인력을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한다. 겨울철에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AI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심각단계에 준해 방역을 실시한다.

이로 인해 AI방역대책본부와 상황실, 거점 통제초소 및 소독시설을 설치·운영하고 농가에서 차단방역, 농장출입최소화 등에 힘써 줄 것은 당부했다.

정 소장은 "닭·오리 등 사육농가의 노고에도 지난해 전국에서 AI 최초 발생이라는 불명예가 생겨 마음이 무거웠다"며 "농가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 AI 방역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얻고 AI가 발생하지 않도록하는 방안을 찾아가는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농가 대표들은 앞으로 있을 교육에 가금 농가들이 전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AI가 사전에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