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계전지훈련 4억원 효과기대

▲ 펜싱종목 국가대표후보팀이 해남군에서 하계전지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 펜싱종목 국가대표후보팀이 해남군에서 하계전지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해남군이 사계절 전지훈련지로 각광 받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7월말 근대5종 꿈나무대표팀 70여명이 2주일간 해남에서 하계전지훈련을 실시했으며 지난 14일부터는 펜싱종목 국가대표후보팀 60여명을 비롯해 실업팀 등 20개팀 200여명이 해남을 찾았다.

올 여름 해남군에서는 펜싱과 근대5종, 검도, 축구 등 4종목 53개팀이 하계 전지훈련을 가질 예정이다. 이는 연인원 5500여명 규모로 직간접적인 경제적 효과가 4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남군은 스포츠 인프라를 구축해 매년 연인원 7만여명이 넘는 스포츠인들이 군내에서 동계 전지훈련을 실시하며 동계전지훈련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군은 3~4년 전부터는 하계 전지훈련팀을 본격 유치하기 시작해 사계절 스포츠마케팅에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는 여름철 실내 종목을 훈련할 수 있는 경기장 등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각종 전국대회를 다수 개최해오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훈련팀이 최적의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해 온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김상희 근대5종 꿈나무대표팀 감독은 "해남군은 펜싱장과 수영장, 기타 훈련장이 한곳에 위치하고 있어 여건이 무척 좋다"며 "하계 훈련이 어려운 점이 많은데 선수들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어 매년 해남을 찾는다"고 전했다.

전략종목 중 하나인 펜싱도 전국단위 대회 유치를 통해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종목 특성에 맞는 훈련 여건을 개선해 오면서 국가대표후보팀을 비롯한 전국의 펜싱팀 전지훈련지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국가대표 박경두 선수를 포함한 해남군 직장운동경기부 펜싱팀을 운영하고 있어 펜싱에 대한 최고기술을 현장에서 습득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도 좋은 사례라는 평가이다.

이밖에도 지정 병원제 및 재활캠프 운영, 선수단 전용 셔틀버스 운행 등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지역내 문화공연 관람과 각종 체험활동 등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된 전략이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스포츠마케팅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숙박, 음식점, 체육시설 등 불편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하계전지훈련 활성화로 해남 스포츠마케팅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