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청사 신축을 위해 작년 7월부터 보상업무가 시작되었지만 보상가격을 두고 토지소유자와 세입자들이 반발하면서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수용되는 개인 사유지 45필지 중 26필지만 수용되고 19필지에서 수용에 난항을 겪고 있다.

토지수용 주민의 입장에서는 보상금액으로는 비슷한 수준에서 영업을 계속할 수 없고 보상가 감정평가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행정에서는 토지수용이 원만히 진행되지 않자 전라남도토지수용위원회 수용결정과 함께 법원에 공탁을 진행 중에 있고 당사자들은 이에 맞서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이의신청과 행정소송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 청사 신축을 결정할 때 역사성과 도시재생이라는 측면에서 현 위치에 건축하자는 의견과 미래 지역발전과 접근성을 고려할 때 외곽에 이전하자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었다. 토지수용가격이나 영업권 보상에 대한 갈등은 현 청사를 철거하고 주변 토지를 수용해서 그 자리에 신축하자는 방안이 결정될 때부터 충분히 예상되는 문제였다. 이에 대한 세밀한 사전조사와 함께 조정과 협의가 필요했던 사항임에도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것은 군의 사전준비가 소홀했던 측면이 있다.

토지수용 문제가 지지부진하고 갈등이 지속되자 지역 내에서는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고령화 되어 가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문화중심으로 현 청사 부지를 활용하고 군 청사는 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청사는 과거에 권위의 상징이었지만 최근에는 민관협치와 소통의 중심이라는 점에서 개방성과 다양성을 중요시 하고 있다. 하루 빨리 보상갈등을 해소하고 본질에 어떻게 충실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