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임시회 열고 업무보고 청취
안마의자 지원 예산낭비 안되도록

▲ 해남군의회가 지난 10일 임시회를 열고 해남군으로부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임시회는 오는 17일까지 열린다.
▲ 해남군의회가 지난 10일 임시회를 열고 해남군으로부터 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임시회는 오는 17일까지 열린다.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직업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 능력을 배양하고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자 3억61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건립된 해남군 장애인보호작업장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해남군의회가 임시회를 열고 해남군으로부터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가운데 이순이 의원은 지난 11일 주민복지과 업무보고에서 작업장에 마련된 식당은 휠체어가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비좁다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어제 김미희 의원과 함께 장애인보호작업장을 둘러봤는데 호우시 빗물이 빠져나가는 것이 미흡해 보이며 울타리에 식재된 나무들도 고사되고 있다"며 "특히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식당은 비좁아 휠체어가 움직이기도 어려워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업장이 계곡에 위치해 있어 장애인들이 출퇴근하거나 물건을 납품할 때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병덕 의원은 소득이 주목적이 아니더라도 사실상 어느 정도 수익을 얻어야 계속해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며 두부와 콩나물 만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을지 우려를 제기했다.

장애인보호작업장은 연면적 756㎡ 지상 2층 규모로 1층에는 사무실을 비롯해 두부·콩나물작업장과 상담실, 2층에는 작업장·교육장과 체력단련실 등이 마련돼 있다.

송장근 주민복지과장은 현재는 두부와 콩나물 생산이 계획돼 있으며 위탁을 받은 운영법인이 임가공 등에 대한 새로운 일을 발굴해야 하는 실정이다며 어구 제작 등 장애인보호작업장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로당 안마의자 지원과 관련해서도 정말 필요하고 이용률이 높은지에 대한 면밀한 점검후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군은 2억원의 예산을 책정해 올해 100곳의 경로당에 안마의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김종숙 의원은 "예전 땅끝보금자리에 지원된 안마의자도 어르신들을 만나보면 필요없는 것이다며 사용하지 않고 창고에 넣어두고 있었으며 마을운동기구도 필요에 의해서보다는 다른 마을에 설치돼 있으니 우리 마을에도 설치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신청이 들어오고 있다"며 "안마의자가 어르신들에게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실태파악을 정확히 한 후 지원돼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송 과장은 "이전에 지원된 안마의자는 300만원으로 너무 딱딱해 활용도가 떨어졌지만 이번에 지원될 안마의자는 160만원으로 훨씬 부드러워 어르신들도 사용할 수 있는 소재다"며 "각 읍면의 지역사회보장협의회를 통해 필요한 곳에 보급을 하고 이후 여론 수렴 후 추가 보급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해남공설추모공원 조성사업이 지연되는 것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군은 당초 올해 연말까지 완공할 계획이었지만 연약지반 등으로 설계변경이 된 후 공사가 진행돼 3~4개월 늦어지고 있다.

이순이 의원은 공설추모공원 사업이 계획된 지 수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며 준공보다 운영방식이 더 중요한 만큼 면밀히 분석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덕 의원은 공설추모공원이 위탁될 경우 경제성을 따지게 돼 여러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며 공익을 위한 시설인 만큼 위탁보다는 군에서 직영을 해야 공익적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명승 의원은 공설추모공원 부지가 돌로 이뤄져 있어 나무를 식재할 수 있는지, 자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미희 의원은 해남공원에 설치된 소녀상이 해남군의 책임 하에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이에 대해 송 과장은 해남경찰과 협의해 소녀상 부근에 CCTV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기획홍보실 업무보고에서는 해남군이 신규 시책을 발굴할 때 군민들의 의견 수렴이 좀 더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안됐다.

의원들은 공무원들의 생각과 제안만이 아니라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한 공감대 속에서 신규 시책이 발굴돼야 추진력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