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실시된 6급 이하 인사를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원칙과 기준에 충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첫째 인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인력을 적재적소 배치하는 것이다. 800여명의 거대 조직이 원활하게 돌아가려면 철저한 직무분석을 통해 업무 경중다과를 따지고 업무 우선순위에 따라 보직이 부여돼야 한다. 여기에 출산휴가나 휴직 , 전출입, 퇴직 등의 돌발변수를 고려해 수요와 공급의 균형도 맞추어야 한다. 그러나 이번 인사는 군 조직개편에 따라 부서가 신설되고 부서간 업무가 조정되었음에도 업무의 전문성과 연속성 담보할 인력배치를 정확히 하지 않아 불협화음이 발생하고 있는 것에서 보듯이 편제에서 배치, 평가에 이르기 까지 비과학적이고 주먹구구식 인사의 일 단면이다.

둘째 보임된 자리에서 열심히 일해서 성과를 거두면 승진을 하는 인사가 되어야 조직에 활력이 살아난다. 이번 인사는 형평성과 능력본위가 아니라는 뒷말이 무성하다. 하위직에 대해 세세히 알지 못하는 군수권한대행 보다는 인사실무부서 책임자와 담당팀장에게 책임이 있다는 중론이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 격이다. 전임군수가 군수직을 상실한 주요 원인이 인사비리였던 만큼 전임군수가 보임한 인사직무 담당자는 군수직 상실 후 교체하는 것이 상식적이었다. 그러나 자리를 고수하며 독선적이고 편의적 업무처리로 군청 내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공직사회가 누구나 선망하는 꽃길이고 안정적인 것 같지만 인구감소와 고령화 사회변화는 반드시 행정체계의 폭풍적 변화를 불러오므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점은 일본의 경험이 실증해준다.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해남군 공직사회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인사업무 공정성과 신뢰회복 바탕에서 능력본위 인력배치, 합리적 평가와 보상이 필요충분조건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