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현안 해결 앞장서줄 것 기대
취임식서 최우선 과제 쌀값 회복

 
 

김영록 전 해남·완도·진도지역 국회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초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지난 4일 취임했다.

김 장관의 취임 소식에 해남지역내에서는 축하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군내 기관사회단체들은 축하의 현수막을 내걸었으며 김 장관이 해남 농정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만큼 지역 농업의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바라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해남·완도·진도지역위원회 김병덕(해남군의원) 사무국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과 김영록 전 의원의 장관 취임은 모두 지역주민들이 있어 가능했던 일이다"며 "김 장관님은 지역현장, 농업현장의 경험이 많은 만큼 농업의 현안 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이며 위원회에서도 지역농업 발전을 위한 가교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4일 취임식에서 김 장관은 "우리 농업·농촌은 시장개방 확대, 인구 감소 등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고 최근 쌀값이 12만6000원대까지 떨어지고 4년간 AI가 연달아 발생하고 있으며 전례 없는 가뭄과 우박까지 더해져 농업인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며 "올해 신곡 수요를 초과하는 수준 이상의 물량을 시장에서 조기에 격리하고 이에 대한 정부 내 의사결정과 발표 시기도 앞당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쌀 해외 원조 등 시장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강력한 생산조정제 등을 실시하며 쌀값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시화 되고 있는 가축질병에 대한 근본적 대응방안을 마련, 가뭄 문제에 대해 미봉책이 아닌 항구적 대책을 추진, 자연재해로부터 농가를 보호하고 현실에 맞지 않는 제도나 시책 개선, 추석 전까지 가액기준을 상향하는 등 청탁금지법 제도 개선, 축산 유통구조 투명화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 지을 수 있도록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부응해 소득안전망을 확충할 수 있도록 직접지불제 확대·개편, 생산안정제 강화, 생명산업 육성, 문화·생태·복지 농촌 건설,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국가 차원의 푸드플랜 수립, 4차 산업 혁명기술 농업 접목 등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며 "재해복구비 지원, 농작물 재해보험 등 현장에서 애로를 호소하는 정책들이 많으며 이런 현장의 목소리에 대해 그동안 판박이식 대책을 반복했던 것은 아닌지 꼼꼼히 살펴보고 문제가 있는 부분은 과감히 개혁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김 장관은 지난 18대와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6년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및 간사로 활동해 농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 특히 FTA 피해보전직불제의 발동기군을 완화하고 보전비율을 상향했을 뿐 아니라 밭직불제를 최초로 도입하고 농업용 면세유 기종에 농업용 1톤 트럭을 추가하는 등 농업인 영농 지원에 앞장섰었다.

또한 법안 발의를 통해 8년 동안 묶여 있던 쌀 목표가격을 인상하고 농지법 개정을 통해 농지임대차 최소기간을 3년으로 명시하는 등 농업인 권익보호에도 노력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