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단체·농민들과 간담회 가져
쌀값 안정·무허가축사 적법화

▲ 해남축산관련협의회가 지난 23일 김영록 전 의원과의 간담회를 갖고 축산정책 등을 건의했다.
▲ 해남축산관련협의회가 지난 23일 김영록 전 의원과의 간담회를 갖고 축산정책 등을 건의했다.

축산업 진흥을 위한 김영록 전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가 지난 23일 해남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해남축산관련협의회와 해남군한우협회가 주최했으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정부가 탄생한 상황에서 이번 대선에서 문 캠프의 조직본부 공동본부장을 맡았으며 18·19대 해남·완도·진도 국회의원을 역임했던 김영록 전 의원을 통해 정부에 축산과 농업 관련 정책을 전달코자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김영란법에서 농수축산물을 제외시켜줄 것, 무허가 축사 적법화 정책을 보다 농민들 입장에서 추진해 줄 것 등을 건의했다.

A 씨는 "김영란법 시행 이후 한우가 차지하던 시장을 수입 쇠고기가 점령했다"며 "김영란법이 수입 쇠고기를 먹으라는 정책이 돼 버렸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남지역에 9800여 농가가 현재 무허가 축사로 적법화가 추진되고 있지만 각종 규제들로 어려움이 많고 신청하고 각종 서류를 각 부서에 내는데 수개월의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B 씨도 "적법화 기간이 내년 3월까지인데 측량도 밀려있어 8~10개월이 소요될 지도 모르는 상황으로 내년 3월 이후에는 선량한 축산농가들이 전과자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주고 기존에 들어선 축사의 경우 민원이 없는 한 특례 조항 등으로 합법화 해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대화를 위해 농가들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지만 업체 선정방식이 입찰형식이고 업체들이 정작 사업을 하청에 하청을 주면서 제대로 시설이 갖춰지지 않고 있다"며 "축사시설에 대해서는 입찰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축산 단체들과의 간담회에 이어 김 전 의원은 옥천농협에서 농민들과 만나 쌀값 안정화, 쌀 수입, 공공비축미곡 우선지급금 환수 정책 등에 대한 지역의 의견을 수렴했다.

김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님도 농업에 무한한 애정과 사랑을 갖고 있다"며 "국정 제일 파트너인 민주당도 농정의 의견을 수렴해 대통령에게 건의하고 입법과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오늘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은 청와대와 민주당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