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천(향교 북일면 유도회장)

 
 

부혜생아모혜국아(父兮生我·母兮鞠我)나를 낳아주고 길러주신 부모님의 은혜를 일컬어 생국지은(生鞠之恩)이라고 한다. 시경(詩經)에 전쟁터에 신역의 의무를 바치고 집에 돌아왔지만 부모님은 이미 돌아가셔서 자식으로서 부모님 봉양을 다하지 못한 아들의 죄책감과 쓰라린 한을 표현하고 있는 시에서 유래되었다.

부모님의 7가지 은혜, 즉 어루만지고, 사랑하고, 가르치고, 길러주시고, 보살펴 주며, 감싸고, 품에 안아주신 그 은혜를 갚고자 하나 하늘 같아 끝이 없다(욕보지덕호천망극 欲報之德昊天罔極)고 말하고 있다. 또한 아버님이 안계시니 누구를 믿고 어머님께서 계시지 않으니 무엇을 의지할까(無父何호無母何恃)부모님이 안계시니 밖에나가도 근심만 쌓이고 집에 들어와도 편히 쉴곳이 없다(出則銜恤入則靡至)며 부모님의 안계심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다.

불교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에서는 아래와 같이 부모님 은혜를 10가지로 들고 있다.

공자(孔子)도 수천가지의 죄악(罪惡) 중 불효(不孝)가 으뜸이라고 했다. 부모님의 은혜는 넓고 넓은 하늘처럼 깊고 깊은 바다처럼 끝이 없는데 조금이라도 은혜를 갚으려 해도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살아도 산 것 같지 않다는 효자의 마음으로 우리도 5월 8일 어버이날 어버이 은혜를 생각하며 감사해야 할 날이다.

1. 화탐수호은(懷耽守護恩) : 품고 지켜주시는 은혜.
2. 임산수고은(臨産受苦恩) : 출산의 고통을 감내하신 은혜.
3. 생자망우은(生子忘憂恩) : 자식을 낳고 근심을 잊은 은혜.
4. 인고토감은(咽苦吐甘恩) : 쓴 것을 삼키고 단 것을 뱉는 은혜.
5. 회건취습은(廻乾就濕恩) : 진자리·마른자리 가려 누이는 은혜.
6. 유포양육은(乳哺養育恩) : 젖 먹여 길러주시는 은혜.
7. 세탁부정은(洗濁不淨恩) : 손발이 닳도록 씻어주시는 은혜.
8. 원행억념은(遠行憶念恩) : 먼 길 떠날 때 걱정하시는 은혜.
9. 위조악업은(爲造惡業恩) : 자식 위해 궃은 일 마다않는 은혜.
10. 구의연민은(究意憐愍恩) : 불쌍히 여기고 사랑해 주는 은혜.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