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기자회견, 서명운동 들어가
이달말 대법원 탄원서 제출키로

▲ 부패비리척결 해남군민대책위가 기자회견을 열고 박철환 군수에 대한 신속한 판결을 촉구했다.
▲ 부패비리척결 해남군민대책위가 기자회견을 열고 박철환 군수에 대한 신속한 판결을 촉구했다.

해남군의회에 이어 시민단체들도 박철환 해남군수에 대한 신속한 재판을 대법원에 촉구하고 나섰다.

해남군 부패비리 척결을 위한 해남군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5일 대책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정공백을 최소화하고 부패와 비리 없는 해남을 만들기 위해 박철환 군수에 대한 상고심을 신속하게 판결해 줄 것을 대법원에 촉구했다.

대책위는 공무원 제도의 근간을 훼손한 공무원 근무평정조작 사건으로 1심과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박철환 군수는 군민들에게 단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으며 3대 연속 현직 군수가 구속되는 사태로 군정은 표류하고 있고 군민들은 실의와 함께 분노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실형을 받고 복역 중인 박철환 군수와 관련된 자들이 여전히 해남군의 주요 보직을 차지하고 있고 군정 공백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는 5월 9일 대통령 선거와 함께 해남군수에 대한 보궐선거가 실시되지 않을 경우 해남군정은 내년 6월까지 군정 공백이 이어지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더 이상의 군정 혼란과 군민들의 고통을 막기 위해 이번 대선과 함께 해남군수 보궐선거가 반드시 치러질 수 있도록 대법원에 신속한 판결을 거듭 촉구했다.

오영택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4월 보궐선거에서의 군수보궐선거는 물건너간 상황에서 이제 남은 것은 5월 9일 대선과 함께 보궐선거를 치르는 것이다"며 "보궐선거가 치러지기 위해서는 대선 한달전까지 상고심 판결이 확정돼야 하는 만큼 모든 군민들이 신속한 판결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군민들을 상대로 신속 재판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들어갔으며 오는 31일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민들의 서명부가 첨부된 탄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해남군의회 의원들도 지난 9일 1명을 제외한 전체 의원 이름으로 박철환 군수에 대한 조속한 판결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재판부에 발송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