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

해남군은 친환경농업 직접지불금 및 무농약 지속직불금 신청을 오는 31일까지 접수한다.

신청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경영체 및 농업법인으로서 신청일 현재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은 필지를 대상으로 한다.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친환경농업직불제 신청서 및 친환경농산물 인증서 사본을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친환경농업직불금은 쌀, 밭, 조건불리 직불금 등과 중복지급이 가능하며 친환경 쌀, 채소, 과수, 임산물 등 전 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친환경농업 직불금 지급 단가는 ha당 밭은 유기농 120만원, 무농약 100만원이며, 논은 유기농 60만원, 무농약 40만원이다.

또한 지난해부터는 유기·무농약 지속직불금을 신설해 친환경직불금 3년 지원이 끝난 무농약 인증농가에 대해서 논 20만원, 밭 50만원을 지원하고 5년 지원이 끝난 유기농 인증농가의 경우도 6~8년차까지 논 60만원, 밭 120만원을 지원해오고 있다. 연말에 직불금이 일괄 지급되며 농가당 지급한도는 0.1~5ha이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 농업의 초기 소득 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를 보전하고자 지불되는 직불금인 만큼 빠짐없이 신청해 혜택을 받았으면 한다"며 "신청 농업인은 친환경인증기관의 이행점검에서 인증 기준 위반이 되지 않도록 철저히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전했다.

<해남군 제공>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