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해남군 부패비리 척결을 위한 해남군민 대책위원회 이름으로 박철환 군수에 대해 신속한 재판을 대법원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대책위에는 깨끗한 해남만들기 범군민 운동본부와 전교조 해남지회, 교육희망연대, 해남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등 15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그런데 해남에서 영향력도 크고 이름이 잘 알려진 두 개 단체가 보이지 않았다. 대책위 결성때는 함께 했지만 박철환 군수에 대한 1심 선고 전에 탈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들 단체는 대책위가 지나치게 특정 정치세력에 편향돼 있고 흑백논리로 극단적인 선택을 요구해 자신들의 단체 성향과 맞지 않아 탈퇴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고 대책위측은 이들 단체가 군에서 지원되는 보조금에서 자유롭지 않고 일부 군의원들과 친하게 지내며 군수 퇴진 운동을 껄끄러워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개월 동안 해남지역 50여개 단체가 참여해 촛불을 밝혔던 박근혜 퇴진 해남운동본부도 탄핵이 인용되면서 곧 해산할 처지다. 출범 전에 박철환 군수 퇴진 운동을 병행하는 문제가 나왔지만 일부 정당과 이른바 관변 단체들의 반대로 물거품이 되면서 박근혜 퇴진 운동에 박군수 퇴진이 묻혀 버렸다.

해남운동본부를 그대로 유지해 다시 토요일마다 박철환 군수에 대한 조속한 판결을 주장하며 촛불을 밝힌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출범 전부터 불거진 이같은 문제로 환상에 불과할 따름이다.

A 단체는 사무실이 없어 임시로 만든 컨테이너를 사무실로 쓰고 있다. B 단체도 사무실이 없어 월세 생활을 하고 있는 다른 단체에 임대료를 주고 빈 공간을 활용해 사무실로 쓰고 있다. C 단체는 상근 직원을 채용할 엄두를 내지 못해 항상 사무실이 비어있는 상태다. D 단체는 몇 년째 사무총장 권한대행 체제가 유지되고 있고 E 단체는 생업 때문에 회장을 서로 하지 않으려고 해 새 회장을 뽑는데 애를 먹었다.

우리 해남지역 시민단체와 시민운동의 현실이다. 열악한 현실 속에서도 그동안 시민단체들은 농민운동과 민주화 운동, 인권운동과 부패 척결운동 등 해남의 공동체 정신을 살리고 해남지역 발전을 위해 힘써왔다.

박철환 군수에 대한 조속한 판결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은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가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과거에 대립이나 성향, 이해관계, 학연·혈연·지연 그리고 열악한 현실을 떨쳐내고 오직 해남의 미래만 생각해야 할 때이다.

박철환 군수에 대한 조속한 판결을 위해 이제 시민단체 모두가 다시 한목소리를 내고 서로 단합해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라도 우리 해남의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덜 들고 떳떳한 어른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