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파면당해 삼성동자택으로 돌아갔다. 철저한 준비없이 기각을 철석같이 믿고 있다가 청천벽력과 같은 탄핵인용소식에 허둥지둥하는 청와대의 모습은 세월호, 메르스와 같은 국가 중대사태에서 우왕좌왕 하던 모습의 데자뷰이다. 더구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민에게 반성이나 사과, 국민통합에 대한 의견표명 없이 일부 지지자들 앞에서 웃으면서 금의환향 하는 것처럼 취한 행동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승복'이라는 의사표시 없이 대리인을 통해 진실을 밝혀나가겠다고 하는 것은 암묵적인 '불복'의사의 표현이다. 이런 졸렬한 행태는 그동안의 재임기간동안의 범법행위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추상같은 법의 처분을 받아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헌재판결에 조직적으로 불복하고 친박계 정파이익에만 골몰하는 자유한국당 일부의원들의 퇴행적 행태 역시 후안무치하기 짝이 없다.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자숙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민에 대한 약속과 의리를 내팽개치고 국회의원이 국민에 맞서면서 박근혜 개인에 대한 의리를 내세우는 것은 뻔뻔하고 시대착오적이다.

해남에서는 군수공백 사태를 하루라도 빨리 종식시키기 위해 대법원의 빠른 판결을 요구하는 군의회 차원의 탄원서가 대법원에 제출되었다. 그런데 전체 군의원이 서명하지 않았다. 서명을 하지 않은 의원은 법원 판결에도 아직도 군수의 무고함과 억울함을 믿고 있는지, 군수에 대한 개인적 의리 때문인지, 자신의 정치적 이익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군민의 요구와는 동떨어진 행위이다. 서명을 거부하면서 한편으로는 군수출마의 의지를 내비치고 다니는 것은 이율배반적 행동이다.

국회의원이나 군의원은 공인으로 국민과 군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누구에 대해서 의리를 지켜야 하는지 심사숙고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