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군수 퇴진운동 관련 의견충돌

박근혜 퇴진을 위한 해남운동본부가 출범도 하기 전에 내부 갈등부터 빚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해남운동본부에는 각 정당과 종교단체 그리고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42개 단체가 1차로 참여하고 있고 12월 초에 출범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박근혜 퇴진과 함께 인사 비리로 실형을 선고 받은 박철환 군수에 대한 퇴진 운동을 병행하는 문제를 놓고 참여단체간에 잡음이 나오고 있다.

깨끗한 해남만들기 범군민 운동본부는 그동안 해남지역 촛불 집회 과정에서 피켓 시위와 구호 등을 통해 인사 비리와 군정 공백 장기화에 대한 책임을 물어 박철환 군수의 퇴진을 요구해 왔다.

그렇지만 더불어 민주당 해남지역위원회와 해남군행정동우회를 비롯해 박 군수와 연관이 있는 단체들은 해남운동본부가 박근혜 퇴진을 위한 운동으로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박 군수 퇴진 운동을 병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 소속의 해남군의회 김병덕 의원은 "해남운동본부에 다양한 시민단체가 모여있고 박근혜 퇴진에는 100%가 동감하지만 박철환 군수 퇴진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단체도 많은 상황에서 일부 단체가 자기 주장만 하는 것은 함께 참여하고 있는 단체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운동본부 결성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깨끗한 해남만들기 범군민 운동본부 오영택 대표는 "해남에서 박근혜 퇴진과 함께 중요한 문제가 군정공백 장기화를 초래하고 있는 박철환 군수의 퇴진 문제다"며 "이 문제에 손을 놓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군의원이 나서서 시민운동에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는 것은 잘못이다"고 맞서고 있다.

의견 충돌이 계속되면서 촛불집회 과정에서 박철환 군수 퇴진에 대한 자유발언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운동본부 실무단체에 오영택 대표가 포함된 것을 놓고 반발이 나오는가 하면 병행운동을 계속할 경우 운동본부에서 탈퇴할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오는 등 갈수록 갈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해남운동본부 결성을 제안한 해남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양측간의 자제를 촉구하며 박근혜 퇴진이라는 큰 그림에서 어떤 형태로 운동에 참여하든 개별 단체의 자유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촛불집회가 국민의 힘으로 세상을 바꿔보자는 취지로 이뤄지고 있고 박근혜 퇴진과 함께 이후 사회변혁까지 이뤄보자며 다양한 문제들이 함께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남판 박근혜라 할 수 있는 박철환 군수 문제를 병행하지 말라는 것은 사상의 자유를 침해하고 촛불집회 취지에도 맞지 않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