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이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국가의 최고 통치권자의 지난 행적이 모두 무선조정을 받는 로봇이나 꼭두각시였던 것처럼 보이는 기가 막히는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야 해야 할까?

국가의 중대사안인 영토문제 독도, 위안부문제, 통일문제 등의 국가중요사안 뿐 만 아니라 국내의 정책과 정부인사 등의 국정의 전방위적인 측면에서 비선실세가 국정을 좌지우지 했다는 사실에 온 국민은 분노를 넘어 자괴감을 느끼고 있다.

첫째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에 규정된 대통령의 역할과 의무에 충실하는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녹화방송된 대국민 사과문에서 진실을 감추고 국민에게 통보하는 일방통행식의 접근법에는 사과의 진정성이나 상황해결의 의지가 느껴지지 않는다. 사태의 심각성과 엄중함을 인식하고 국민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해결방안을 소상하게 국민 앞에 설명해야 한다.

둘째 비선실세와 국정을 농단한 세력들은 즉각 현직에서 물러나 특별검사의 엄정한 수사를 받아야 한다. 책임을 지고 석고대죄 해야할 사람들이 "다 그만두면 누가 수습을 하느냐"고 버티는 꼴은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모양새다.

셋째 국민 대다수의 뜻에 반하여 추진해온 국정교과서 발행과 친자본적 경제정책 등 국민갈등을 유발하는 정책은 추진을 멈추고 남은 임기동안 세월호사건, 백남기 농민사건과 민생문제 해결 등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나가야 할 것이다.

국민의 분노가 임계점에 이르고 있다. 사이버공간에서 떠도는 지난 18대 대통령후보 등록을 위한 국회의원직 사퇴 기자회견시 실언영상이 현실화 되질 않기를 바란다. 국민이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서기 전에 박근혜 정부는 신속하게 스스로 결자해지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