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농촌과 '우리밀살리기운동'에 헌신했던 백남기 농민이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에서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의식불명 상태에 빠진 뒤 317일만에 숨을 거두었다.

안타까운 마음으로 모두가 한 농민의 죽음을 애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시신부검을 하겠다고 나서면서 새로운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당시 최루액이 섞인 물대포의 직사로 쓰러져 응급후송 된 후 외상성뇌출혈의 진단을 받고 의식불명인 상태로 인공호흡기에 의존하여 생명을 유지 해왔기 때문에 생명을 잃게 된 직접적인 선행요인이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사건수사에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유가족이 원치 않는 부검을 실시하려 하고 있다.

경찰은 시위대의 불법행동에 대처하는 정당한 직무행위였다는 말만 되풀이 할 뿐 사건직후 부터 지금까지 사건 책임자에 대한 조사나 공식적인 사과도 없었다.

청문회를 통해서 경찰의 과잉진압의 진상과 책임의 일단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평화로운 장례절차 보다는 수사상의 필요를 들어 부검을 강행하려는 것은 책임을 지지않고 회피하려는 모습으로 보여진다.

고인의 죽음으로 슬픔에 잠겨있는 유족에 대한 공식적이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진상규명후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그동안 수많은 희생의 댓가로 얻어진 민주주의와 인권존중의 가치가 역주행을 하고 있고 민주주의와 인권의 신장에 의한 모범국가에서 인권감시대상국가로 전락했다.

백남기 농민이 '한알의 밀알'이 되어 다시는 이 땅에서 이러한 가슴아픈 죽음이 있어서는 안될 것 이다.

정권은 유한하고 평화와 생명, 자유와 인권의 가치는 영원하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