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 지진여파, 피해는 없어
흔들림 느낀 주민들 '불안'

경주에서 발생한 1·2차 지진의 여파가 해남에서도 감지되면서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높아지며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내진설계가 되지 않은 건축물이 많은데다 지진 발생시 대처요령에 대한 교육·훈련이 전무해 정확한 행동요령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2일 밤 7시 44분께와 밤 8시 32분께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9km 지역(북위 35. 76, 동경 129.12)에서 각각 규모 5.1과 5.8의 지진이 발생했다.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의 여파는 해남까지 미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군민들은 수 십여 초 동안 쿵 소리가 날 정도로 흔들리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했다며 걱정의 목소리를 높였다.

다행히 해남소방서와 해남군청에 접수된 지진 피해 사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이 300여회 이상의 잦은 여진이 발생하고 있어 해남군민들의 한반도 지진안전지대 인식이 무너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대비가 되어 있지 않다보니 막연한 불안감만 조성되고 있는 상태다.

국토교통부 '전국 지자체별 내진설계 현황'에 따르면 전남권은 건축물 내진 설계율이 32.3%에 그쳤으며, 해남군 수치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공공시설을 제외한 주택 등의 건물은 내진 설계율이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내진 설계시 비용이 최소 1.5배 이상 증가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내진설계 기준이 건축 허가 일자 1988년 9월 기준으로 6층 이상, 연면적 10만㎡ 이상 건물에서 2005년 3층 이상 연면적 1000㎡ 이상으로 변경됐고, 2014년 11월 28일 기준 3층 또는 높이 13m 이상, 연면적 500㎡ 이상으로 변경되다보니 해당되지 않는 건축물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경우 최근 신축된 우수영초등학교와 중학교, 해남고등학교 건물 등을 제외하고는 오래전 지어진 건물이 많다보니 내진설계 비율이 낮은 상황이다. 교육부의 '229개 지자체별 학교시설 내진설계 현황'에서 해남군은 20% 미만이 내진설계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 중학교는 전남도교육청 조사 결과 안전등급 D 등급을 받아 추후 시설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진 발생시 대처 요령에 대한 교육도 부실한 실정이다. 해남교육지원청에 따르면 군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는 연1회 지진 대처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등 일반 군민들을 대상으로 한 지진 교육 프로그램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진안전지대라는 인식 때문에 지진 발생시 상황을 가정한 정기 훈련과 전문 교육이 없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13년 소방방재청이 해남군을 지진위험도 2구역에서 1구역으로 상향 조정해 강한 강도의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을 시사했지만 이후로도 지진에 대한 교육과 훈련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매년 진행되는 을지훈련 등은 화재 상황만을 가정해 진행됐다.

해남군은 재난안전요령 책자 등은 군청 실과소나 읍·면 이장단 회의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자체 행동요령을 제작해 군민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B 고등학교 C 군은 "야간자율학습을 하며 교실 내에 있던 친구들 대부분이 창문이 흔들리는 등의 지진을 느꼈다. 하지만 밖으로 대피하는 일이나 지진 발생시 대처 요령에 대해 교육받은 것은 없다"며 "지진이 발생하고 난 며칠 뒤에도 지진 대처 교육은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재난안전포털이 밝힌 지진 발생시 국민행동요령 10가지는 △테이블 밑에 들어가 몸을 보호할 것 △즉시 불을 끄는 습관을 가질 것 △진동이 멈춘 후 안전을 확인하며 넓은 공간으로 대피할 것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할 것 △야외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고 낙하물·블록담을 주의하며 넓은 공간으로 대피할 것 △안내자의 지시를 따를 것 △엘리베이터 사용을 피하고 탔을 경우 신속히 대피할 것 △운전 시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울 것 등이 있다. 하지만 피상적인 대피 방안을 열거해 놓은 정보가 대부분인데다 건물 안전도에 따라 대피 방법이 달라 세부 대처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