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소녀상 철거를 요구했다는 보도가 있다.

지난해 12월 28일의 합의대로 일본 측은 8월 31일 부로 10억엔을 송금 완료했으니 한국 측도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라는 압박인 셈이다.

이에 대해 박대통령은 소녀상은 직접 언급하지 않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합의 이행은 중요하다"라고 답변해서 일본 측에서는 아베의 소녀상 철거 요구를 인정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위반부 문제에 책임이 있는 가해자인 국제무대에서 일본은 당당하게 요구를 하고 피해자인 우리나라는 똑바른 의사표시를 못하고 여론의 눈치만 살피고 있는 형국이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양국 합의시 부터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사가 배제되고 10억엔에 일본에게 면죄부를 주는 굴욕적인 협상이라는 비판이 나왔었다. 문제의 중요성이나 우리나라의 경제력으로 보거나, '일본 정부가 잘못을 시인했다', '법적으로 책임을 인정했다'는 '배상금'이 아니고 치유금' 이라고 주장하는 이 돈의 성격으로 볼 때 에도 국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돈이다. 더구나 급조된 화해·치유 재단에 입금된 경로나 명목이 현행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본이 법적 책임 인정과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를 하지 않았는데 이 문제에 대해 불가역적 해결을 선언한 이면에는 무엇이 있는지, 일본과의 합의사항과 재단 설립 후 입금된 과정과 돈의 성격에 대해 전말을 밝혀야 한다.

우리 해남에도 지난해 평화의 소녀상이 해남공원에 건립된 바 있다. 소녀상은 평화와 인권의 상징이기 때문에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은 역사의 한 부분으로 보존하고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해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